제 4 장
늦은 비의 확산 (1902-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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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2년이라는 시간은 찰스 파함에게 혹독한 것이었다. 그는 지난 해 대부분을 성공을 예고하면서 보냈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대에 부응하셔서 종말적 세계 복음화에 대한 한 예언을 성취하셨었고, 그에게 기독교 공동체에 그 유익을 알리는 직무를 맡기셨었다. 적어도 성결운동계 안에서 파함은 자신을 떠오르는 스타라고 생각했다. 신문은, 후원을 받고 그랬겠지만, 그가 자신이 중요한 인물이라고 느끼게 했다. 스톤스 폴리의 흠 없어 보이는 성경학교와 몇십 명의 기독교 군사들의 무리는 기독교계 안에서 전도가 양양했었고, 이 세대의 종말적 절정에서 지도적 역할을 약속했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어느 정도 상실되었다. 그는 성경학교 없이, 군중의 반응 없이, 그리고 1901년 동안 그의 장기였던 낙관 없이 1902년을 맞이했다.
그러나 파함은 쓰러져 죽은 척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날을 세우고 새로운 오순절 교리를 선포했다. 그렇지만, 그의 결의의 결과는 초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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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후에 그 기간을 “나의 아내, 그녀의 자매 그리고 나는 홀로 서있는 것 같았다”고 회고했다. 6월에 다른 아들 필립 아링턴(Philip Arlington)의 탄생은 파함의 정신을 고조시키는 것 같았고, 곧 그는 도심 11번가와 오크가 만나는 모퉁이(the corner of Eleventh and Oak)에 한 새 성경학교를 열었다. 벧엘 대학의 캔사스시 버전은 4달 동안 지속되었다.
1902년 늦가을에, 그는 그 시를 떠나 캔사스, 로렌스(Lawrence, Kansas)로 이사했다. 그곳에서 그는 전지역을 아우르는 일련의 복음전도 부흥집회들을 시작했다. 여전히, 그 노력은 동일한 둔감한 반응을 일으킬 뿐이었다. 파함 부인은 “사람들은 그 진리를 받아들이는 데 느렸다”라고 회고했고, 많은 사람들은 “우리에게 방언을 말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라고 선언했다”고 썼다. 1903년 초, 1901년 초에 오순절적 메시지를 받아들였던 한 여성 사역자의 초청을 받은 파함은 다시 짐을 싸서 미주리, 네바다(Nevada, Missouri)로 갔다.
귀신의 일이라는 로렌스의 비난은 확실하게 중추를 때렸다. 비록 신문 기자들과 지역 주민들이 그 예배를 광신적인 것으로 그렸었어도, 파함은 벧엘에서의 정서적 현상들을 비판하지는 않았었다. 이제, 네바다에서, 그는 갑자기 “육체적 나타남들”(fleshly manifestations)과 더러운 영들에 의해 발생되는 “광신주의”(fanaticism)를 분별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분명히 “참된 오순절”의 사역에 해로운 것이었다. 파함은 네바다에서 짧게 머물렀다. 여름 동안, 그는 갑자기 하나님께서 자기가 미주리, 엘 도라도 스프링스(El Dorado Springs, Missouri)로 가기를 바라신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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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양소 근처로 이사한 후, 파함은 과거에 그에게 성공을 가져다 주었던 것을 강조하면서 그의 사역을 재개했다. 그것은 가장 상서로운 결정으로 판명되었다. 그 치유 사역은 다시 한번 찰스 파함에게 지역의 평판을 가져다 주었다.
엘 도라도 스프링스는 그 세기의 전환기에 1600명에 조금 못 미치는 인구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그 여름 동안, 그 동네의 인구는 그 지역 광천수들에서 몸을 담그러 오는 방문자들의 홍수로 두 배 이상으로 불었다. 1881년에, 조슈아 하이타우어 부인 (Mrs. Joshua Hightower)은 알칸사스 휴양소로 가는 길에 하루 저녁을 머물었을 때 그 온천들의 “치유 능력”을 발견했다. 그녀의 건강은 광천수를 마신 후 빠르게 좋아졌다. 지역 개발자들은 그 현상을 알렸고, 새로운 건강 시설들이 빠르게 생겨났다. 파함이 엘 도라도 스프링스를 택한 것은 그의 이전의 신유 사역을 재점화시키려는 그의 욕구의 발현이었다. 그는 사역자들의 작은 무리와 함께 그 치유하는 온천들의 출입구에 서서 복음송들을 불렀다. 한 무리를 모은 후, 파함은 짧은 설교와 함께 자신을 소개하고 치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그 온천들로부터 한 블록 북쪽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열리는 매일 기도 집회들에 방문하도록 초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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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광천수의 결과들에 만족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두 번째의 파함 설교를 듣기 위해 왔다.
치유에 필사적이었던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 메리 아터(Mary A. Arthur)가 있었다. 아터는 캔사스, 갈레나 주민이었는데 그 치유 온천들에 자주 오는 방문자였다. 이제 네 번째 여름 방문인데, 그녀는 아직도 쇠약한 상태였다. 그녀는 “14년 동안 소화불량과 장기 하강(prolapsis), 치질과 장 마비”로 고통을 받았다고 전했다. 더욱 고통스러웠던 것은 그녀의 시력 저하였다. 오른쪽 눈이 나면서 보이지 않았고, 이제 왼쪽 눈마저 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1898년 여름에, 그녀는 수술을 받았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왼쪽 눈의 시력은 점점 더 나빠졌다. 다음 5년 동안 고통을 당했고, 몇 번 새로운 치료 방법을 찾아 나섰지만 헛수고였다.
아터는 파함의 집을 방문해 설교를 들었고, 다른 사람들이 신유를 위한 기도를 받는 것을 지켜봤다. 8월 17일 아침에, 그녀는 그 집회에 다시 참석했고 회중에게 그녀가 하나님께서 자신의 눈을 고쳐주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안수”와 기도를 받은 후, 그녀는 두 쌍의 안경들을 벗어버림으로써 그녀의 믿음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평상시에 검진에 따른 안경 위에 강렬한 빛에 의한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해 썬글라스를 덮어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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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으로 돌아오는 길에서, 그녀는 갑자기 그리고 이적적으로 고침받는 경험을 했다.
나는 문밖으로 나왔다. 어떻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걱정스러웠다. 손수건을 접어 눈을 덮었다. 어린 딸의 손을 잡자 나를 그 온천으로 데려갔다. 거기 있던 한 젊은 남자가 내 컵을 채워주었다. 내가 마시고 있는 동안, 그가 말했다. “자매님 즉시 고침을 받지 못한다 해도 실망하지 마십시오. 나는 여기서 기도로 고침을 받았습니다. 당신도 고침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딸은 나를 중심가로 데리고 가서는 감자와 쿠키가 먹고 싶다고 말했다. . . 우리는 그것들을 사기 위해 두 블록을 더 갔다가 돌아오는 중이었다. 그 가게에서 여섯 블록 거리에 있는 곳에서 기도를 받았다. 그녀는 내 손이 쿠키를 잡고 먹도록 했다. 곧 그녀에게 말했지만, 그녀는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다시 말했지만, 여전히 대답이 없었다. 놀라서 눈을 덮고 있던 손수건을 치웠다. . . 그녀는 내 뒤로 반 블록 떨어져 있었다. 나는 빛 속에서 눈을 뜰 수 있었고, 아무런 통증도 없었다 . . . 나는 외쳤다.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치료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대답하셨다. “너는 눈과 같이 희게 되었다.” . . . 그리고 하나님의 강력한 고치시는 능력이 머리로부터 발끝까지 내 몸 전체를 관통해 파도쳤고, 나는 새로운 사람이 된 것 같았다. . . 하루에 네 끼를 먹을 수 있었고, 살이 아주 짧은 기간에 29파운드나 쩠다. 더 이상 소화불량이 생기지 않았고, 안경들과 모든 약들을 버렸다.
아터의 치료는 찰스 파함의 경력에 있어서 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갈레나 집[311 Galena Avenue, Galena]으로 돌아오자, 메리 아터의 친구들과 이웃 사람들은 엘 도라도 온천에서 일어난 그녀의 극적인 병고침에 놀라워 했다. 곧 마을 사람 전체가 그 이야기를 알게 되었다. 놀란 지역 사업가들은, 기독교인이건 아니건 간에, 일련의 집회들을 위해 파함을 갈레나로 초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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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터부인이 전적으로 주선했으며, 10월 18일에 파함은 아터의 집에서 설교를 시작했다. 결과는 모든 기대 이상이었고, 이틀 만에 집회 장소는 주택가 밖에 세운 천막으로 옮겨졌다. 추수감사절에, 파함은 그의 경력에서 가장 고무적인 집회를 경험했다. 추운 날씨와 지속된 관심의 조합은 다른 장소를 물색하게 했다. “중심가에 있는 그랜드 리더 빌딩”(Grand Leader Building)은 가로 50피트, 세로 100피트 건물로서 1904년 1월 15일에 끝날 때까지 하루에 두 번 집회를 수용했다. 가장 붐빈 저녁 집회에는 이천 명 이상의 군중이 몰려들었다.
[역자 부연]
엘도라도 스프링스의 집회에서 고침을 받았던 메리 A. 아터의 간증
캔사스주, 갈레나 – 미국의 첫 오순절 회중! [1903]
Galena, Kansas - America's First Pentecostal Congregation!:
Written by Rev. Mary A. Arthur
1921?
출처: https://www.apostolicarchives.com/articles/article/8801925/174016.htm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예레미야 29:11-13. 캔사스, 갈레나에서 성령의 능력의 첫 번째 강력한 부으심에 있어서 성령님의 놀라운 역사를 말하려면, 성령으로 나를 고치시고 침례를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길을 말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나는 14년 동안 소화불량과 많은 다른 질병들로 인해 고통을 받았었지만, 내게 가장 큰 고통을 주었던 것은 눈이었다. 시신경은 갑자기 시력을 잃어버릴 수도 있을 정도로 망가져 있었다. 오른쪽 눈은 태어날 때부터 거의 볼 수 없었고, 한 번에 몇 분 동안 오직 밝은 색깔들만 볼 수 있었으며, 곧 어두워져 버렸다. 그래서 나는 오직 왼쪽 눈을 통해 볼 수 있었다.
나는 많은 유명한 안과의사들의 도움을 받아 보았고, 대중요법, 자연치료법, 위생학, 정골요법 그리고 크리스찬 사이언스도 시도해 보았었다. 1898년 여름에, 캔사스 시의 티퍼니 박사(Dr. Tiffany)가 내 두 눈의 두 번째 수술을 감행했다. 그런데 수술 후 두 눈의 더욱 나빠졌다. 어두운 방에서 두 여름을 보내야 했다. 고통과 갑자기 시력을 완전히 잃을 수도 있다는 공포때문에 읽을 수도, 쓸 수도, 바느질을 할 수도 없었다. 치료를 위한 모든 시도는 오직 갑작스런 새로운 실망으로 끝났다.
맹인 바디매오의 이야기는 언제나 내 마음에 있었다. 그래서 종종 물었다. “예수께서 이 땅에 계셨을 때처럼 지금도 고치실까요?” 내가 받을 수 있었던 유일한 대답은 오직 “아닙니다. 그분은 지금 치료를 위해 의사들을 우리에게 주시고 계십니다.” 나는 믿음과 기도로 고침을 받은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었다. 그러나 날마다 하나님을 마음을 다해 찾았고, 1903년 어느 날 아침에 하나님께서는 내게 야고보서 5:13-16에 있는 약속의 말씀을 주셨다. 그래서 나는 즉시 담임 목사를 만나 그에게 하나님께서 나의 기도를 들으셔서 그분의 말씀에 따라 나를 치료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답했다. “자매님, 좋은 일이네요, 그런데 저는 지금은 기도해드릴 시간이 없습니다. 3월에 열릴 컨퍼런스를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느라 너무도 바쁩니다. 그러나 컨퍼런스가 끝난 후, 자매님을 위해 기도해드리겠습니다.” 나는 희망과 기대로 부풀었다. 한 달을 기다리는 것이야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는 오지 않았다.
5월에 나는 목사에게 다시 한번 요청했다. 그는 대답했다. “저는 5월 30일에 있을 두 연설을 위한 원고를 준비하느라 너무도 바쁩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끝나면 자매를 위해 시간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7월이 될 때까지 아주 실망하여 기다렸다. 그러나 아무도 오지 않았다. 나는 그에게 세 번째로 요청했고, 그는 말했다. “장로님들에게 기름을 발라달라고 요청해보십시오.” 누구한테 요청을 해야하지? 그리고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행하지 않고 약속된 축복을 받을 수 있을까? 이 두 질문이 내게서 일어났다. 그래서 도움이나 희망의 포기 속에서 두 눈은 빠르게 나빠져 갔다. 남편은 이제 미주리, 엘도라도 스프링스로 한 번 더 가보라고 재촉했고, 나는 그에게 세 번의 여름을 그곳에 있었었지만 아무런 차도도 없었으니, 가보았자 아무 소용이 없다고, 차라리 집에 있겠다고 말했다. 언제나 원수는 내가 갑자기 시력을 완전히 잃는다면, 자살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나를 은밀하게 시험하고 있었다. 남편은 계속 나에게 엘도라도 스프링스로 가보라고 내게 재촉했고, 그래서 결국 나는 [1903년] 8월에 그곳에 갔다. 며칠 후 공원에 있을 때 작은 무리의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는 소리를 들었다. 찬송 후 그 목사[찰스 F. 파함]가 이렇게 알렸다. “여기에 있는 사람들 중에 구원이나 몸의 치료를 위해 하나님을 찾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내일 아침 9시에 그 샘 북쪽으로 한 블록 떨어진 나의 집으로 오십시오.” 그것은 참으로 이상한 말이었다. 그러나 나는 이 말들은 내게 해당한다고 확신했다.
온전한 구원
FULL SALVATION
다음 날 아침, 말씀을 구하고 있을 때 성령께서 내게 그 성경구절을 열어주셨다.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나무에 달리심으로 우리의 병을 짊어지셨도다.” 그것은 몸, 혼 그리고 영을 위한 온전하고 완전한 구속이다. 그렇다, 모든 것이 온전하고 완전한 속죄 안에 있다. 나의 마음은 희망으로 가득 찼고, 이 놀라운 말씀을 들으면서 기쁨을 되찾았다. 그 목사와 돕는 자들은 말씀 선포 후 병자들을 위해 기도해 주었다. 하루 인가 이틀 후, 나는 다시 그 작은 집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했고, 그들에게 어떻게 주님께서 내가 그분이 내 눈을 고치실 것이라는 믿음 갖도록 인도하셨었는지를 말했고, 그들에게 야고보서 5:14-15에 있는 약속에 따라 나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들은 기도했고, 그 후 나는 그들에게 렌즈에 암청 색 렌즈를 덧씌운 내 안경을 어떻게 해야하느냐고 물었다. 그 목사[찰스 파함]가 말했다. “자매님, 만약 자매님이 주님을 치료자로 삼았다면, 그 안경 없이 가능한 빨리 가십시오.” 그에게 감사를 표한 후, 그 문밖을 나서려는데, 어떻게 내방까지 갈 수 있을지 막막했다. 나는 손수건을 접어 눈을 덮었다. 어린 딸은 내 손을 잡고 나를 그 샘으로 인도했다. 거기 있던 한 청년이 내 컵에 샘물을 따라 주었다. 내가 마시고 있는 동안, 그는 말했다. “자매님, 치료가 즉시 되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저는 여기서 기도로 고침을 받았으니, 자매님도 또한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나의 딸은 나를 메인 스트리트로 인도했고, 토마토와 쿠키를 사달라고 했다. . . 우리는 그것을 사기 위해 두 블록을 갔고, 돌아오면서 기도를 받은 곳으로부터 여섯 블록 떨어진 곳에서 딸은 쿠키를 먹기위해 내 손을 놓았다. 곧 나는 딸에게 말을 걸었지만, 대답이 없었다. 다시 말을 걸었지만, 여전히 아무 대답도 없었다. 그래서 놀라서 눈에서 손수건을 치웠고 . . . 내 딸은 뒤에서 반 블록 떨어진 곳에 있었다. 나는 빛 속에서 내 눈을 뜰 수 있었고, 아무런 고통도 없었다. 너무 놀라웠다. 나는 하얀 천막을 보았고, 눈을 들어 흰 구름과 정오의 태양을 보았다. 너무도 놀랍게 아름다웠다. 지금 이전에는 태양의 밝은 빛은 나를 고통스럽게 했었다. 나는 외쳤다.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마침내 말씀이 성취되었습니다.” 그분이 내게 대답하셨다. “너는 이제 눈같이 희어졌다.” “예, 주님, 저는 눈같이 희어졌습니다.” 그러자 그분의 강력한 치료하시는 능력이 새로운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을 주면서 내 머리로부터 발끝까지 관통했다. 그것은 절망과 고통의 어두운 구덩이에서 꺼내져 변화산으로 옮겨지는 것과 같았다. 살이 매우 짧은 시간에 29파운드나 쪘다. 그리고 하루에 네 끼를 먹을 수 있었다. 더 이상 소화불량도 없었고, 안경과 모든 약들은 던져졌다. 낮에도 밤에도 읽을 수 있었고, 지난 18년 동안 타는 듯한 궤양도 일어나지 않았다.
남편에게 알리기 위해 서둘러 집[311 Galena Avenue, Galena, Kansas].으로 갔다. 가족들과 친구들이 기쁨을 함께했다. 우리 집에는 거의 계속 “그 놀라운 이야기”를 들으려는 사람들이 있었다. 어느 저녁 열한 시에 한 부부가 그 이야기를 들으러 왔다. 남자들은 그 이야기를 듣기 위해 남편의 사무실로 왔고, 마을 전체 사람들이 나의 치유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하루는 그리스도인들이 아닌 사업하는 사람들의 한 무리가 남편에게 와서는 말했다. “아터씨,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그 사람[찰스 파함]을 이곳에 모시고 오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바로 이 일이 당장 필요합니다. 당신이 그분을 모시고 올 수 없다면, 우리가 그곳으로 갈 것입니다.” 우리는 전도자 C. F. 파함을 갈레나로 초청했고, 우리 집에서 이틀간 집회를 열었다.
[아터부인이 10월 1일에 낸 파함의 집회 광고]
"저의 친구들과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랑하는 주님께서 우리 가운데 사도적신앙운동의 발기자 찰스 F. 파함 형제를 보내셨습니다. 그의 복음사역들 아래서 제가 놀랍게 고침을 받았습니다."(To My Friends and Suffering Ones. The dear Lord has sent to our midst Bro. Chas. F. Parham, Projector of Apostolic Faith Movement, under whose ministrations of the Gospel, I have been so wonderfully healed.)
Galena Evening Times, October 1, 1903, 5.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와서 우리 집에 다 수용할 수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집 옆의 공터에 큰 천막을 치고 집회를 열었다. 그때가 1903년 10월 20일이었다. 그 집회는 추수감사절까지 이어졌고, 메인 스트리트에 있는 가로 50피트 세로 100피트 크기의 그랜드 리더 빌딩(the Grand Leader Building)을 빌렸다. 그 건물의 문들은 거리에서도 안을 볼 수 있도록 활짝 열렸었다. 안으로 들어오지 못한 사람들이 밖에 너무도 많았기 때문이었다.
하루에 두 번 집회가 1월 15일까지 계속되었고, “그 도시의 모든 사람들이 감동을 받았고,” 그뿐만 아니라 주변 동네들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 하나님께서 수백 명의 병자들을 “고치시기 위해 그분의 손을 펴셨고” 구원의 “표적과 기사들”과 성령의 은사가 수백 명 이상을 기뻐하게 했기 때문이었다. [하워드 고스에 따르면 이때 수백 명의 사람들이 성령침례를 받고 방언을 말했다. "Several hundred people received the baptism of the Holy Spirit and spoke in tongues." Ethel E. Goss, The Winds of God: The Story of the Early Pentecostal Movement (1901-1914) in the Life of Howard A. Goss rev. ed. (Hazelwood, MO: Word Aflame Press, 1985), 36.]
내가 1903년 8월 17일에 고침을 받았을 때, 계속 기쁨이 내 영혼에 가득 찼었는데, 그것과 함께 내가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하나님을 향한 더 큰 갈망이 생겼다. 하나님께서 요한복음 14:15과 15:26에서 주신 약속대로 성령과 그분의 말씀의 인도를 받기를 추구했다. 그 말씀들을 반복해서 읽었다. 그 말씀들은 나를 위한 것이었고, 내주하시는 보혜사를 모시고 싶었다. 그래서 기도하며 9월까지 기다렸다. “오 주님, 당신께서 저를 구원하신 때, 부르신 때, 성화시키신 때 그리고 고치신 때를 압니다. 이제 그 보혜사를 어떻게 모실 수 있습니까? 주님께서는 그분을 보내시기 위해 떠나가셨고, 저는 그분 없이는 살 수가 없습니다.” 그러자 주님께서 내게 물의셨다. “친구들, 어머니와 자매들을 버릴 수 있겠니?” “예, 주님, 저는 아낄 것이 없습니다. 모든 것을 버리겠습니다. 오직 보혜사를 보내주십시오.”
그분의 임재는 그 방을 채우고 있는 흰 빛 안에 나타났다. 기도하던 그 밤에 두려움이 엄습했고, “모든 두려움을 물리치는 온전한 사랑”을 위해 기도했다. 아침에, 옷을 입고 있는데, 주님께서 내게 보혜사가 그날 내게 오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손님 맞을 준비를 서둘렀다. 그날은 집에서 바빴다. 저녁이 되어서야 혼자 기도할 수 있었다. 그때 나는 말했다. “이제 주님의 말씀을 따라 보혜사가 내게 오실 것이다.” 그리고 그분의 신실하심으로 인해 그분을 찬양하고 있을 때 그리고 그분이 내 마음의 왕좌에 앉으시기를 요청했을 때, 그 복된 보혜사가 들어오셨고, 나의 기쁨은 묘사할 수 없을 만큼 영광스럽고 우리의 노래와는 전혀 다른 방언과 또한 성령 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찬송들과 함께 흘러넘쳤다.
약 두 달 후, 그 천막 집회에서, 성령께서 천상적 찬양 안에서 오셨고, 영어로 통역이 따랐다. 그 천막은 천사들로 가득 찼는데, 심지어 불신자들에 의해서도 목격되었다. 밖에 서 있던 사람들은 흰 구름이 내려와 그 천막 위에 머무는 것을 보았다. 친구를 만나러 온 세인트 루이스에서 온 두 남자는 그 집회에 와서 성령에 의한 찬양을 듣고는 그 찬양은 가장 완벽한 라틴어로 불렸고, 완벽하게 영어로 통역되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그들의 교회 성가대가 한 달 동안이나 그 찬양을 배우려고 했었지만, 결국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었다고 말했다. 거기에는 깊은 확신과, 마음을 다한 찾음 그리고 겸손함이 있었다. 신자들이 성령침례를 구했을 때 잘못된 것들은 바로 잡혔다. 그들은 때때로 말씀을 전하는 동안에, 집에서 또는 일하고 있을 때 성령침례를 받았다. 그 주린 사람들에게는 어떤 희생도 큰 것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어느 저녁에 미주리, 조플린에 있는 바이어스 아베뉴 감리교회(Byers Avenue United Methodist Church)[1730 Byers Ave , Joplin, MO]에서 온 작은 무리가 그 목사[찰스 파함]와 그의 아내 함께 머물렀다. 새벽 두 시경에, 성령께서 찬양 가운데 오셨고, 찬양을 잘 부를 줄 모르는 다섯 명이 함께 각자가 다른 파트를 정확한 시간과 음조로 전혀 알지 못했던 찬양을 불렀다.
한 작은 세 살 아기가 큰 상점의 창문에서 18피트 아래 보도로 떨어졌다. 그 아기는 죽은 채로 들려졌다. 의사 세 명이 왔다. 그들은 “이 아기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내부 출혈로 죽거나, 의식이 돌아온다면, 경련을 일으키다가 죽을 것입니다.” 그 말을 한 후, 그들은 그 어머니에게 기도를 요청하도록 조언해 주었다. 그들은 그것은 시험 삼아 해보는 일이라고 그들 사이에 동의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 아기의 상태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 아기를 고치셨다.
. . . . .
그 집회는 백스터 스프링스, 컬럼버스, 그리고 조플린까지 확장되었다. 후에 갈급한 영혼들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잘 공급받은 한 무리가 갈레나를 떠나 텍사스로 갔다.
[고프 계속]
캔사스, 갈레나(Galena)는 캔사스, 미주리, 그리고 오클라호마의 삼각 광산 지역의 불안정한 경제에 있어서 어떤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었다. 납, 아연, 그리고 석탄 채굴이 19세기 초에 미주리에서 시작되었다. 1870년대에, 채굴은 캔사스 크로키 카운티로 확대되었다. 그곳의 막대한 납과 아연 매장량은 다음 삼 대에 걸쳐 그 지역의 새로운 수입원이 되었다. 1900년 초에, 팔십 일개의 채굴장들이 그 지역에 우후죽순처럼 들어섰다. 그 삼각지역은 “오십 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납과 아연 채굴 센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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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새로운 경제는 또한 삶의 방식의 변화를 의미했다. 갈레나는 20세기가 동트기 전 반세기 만에 일만 명 이상의 붐비는 개척지 광산 마을이 되었다. 캔사스주의 금주법에도 불구하고 술집은 흔한 것이 되었다. 그리고 폭력이 유동적인 중노동자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일어났다. 경영자가 되려고 열심히 노력했던 한 광부는 갈레나의 경제적 전성기의 상황을 회고했다.
거친 남자들이 말이나 마차를 타고, 어느 쪽이 현재 새롭게 배치된 거리를 구성했든, 깊은 진흙탕이나 먼지를 지나 사방에서 왔다. 그들은 술 마시고, 노름하고, 총을 쏘고, 기분 내키는 데로 서로 싸우거나 죽였다. 대체로 그들은 자신들 만의 법을 만들고, 각자의 방식대로 살았다. 일해야겠다고 느낄 때, 또는 돈이 떨어졌을 때, 그리고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할 때 광산에서 일했다. 사업 분야에서 거의 모든 건물들 사이사이에는 갈보집을 겸한 술집이 들어섰다.
내가 일하러 가는 아침이면 적어도 한 사람이 죽어 천막 사이에 널부러진 것을 보지 않은 적이 별로 없었다. 그 죽은 사람은 밤 동안 길에 던져진 것이다. 며칠 지나면 분명 몇 구의 시체들이 있을 것이었다.
그런 거친 삶의 양식은 아주 비종교적인 환경을 낳았다. 미주리주, 조플린 근교에서, 그 세 개의 주가 만나는 지역에서, 한 지역 시인이 일상생활에서 종교의 결여를 익살스럽게 묘사했다.
수에즈는 여전히 우리의 동쪽에 있었으나, 거기에는 십계명이 없었다. 미주리의 남서부 저 아래쪽, 그곳에서 여자들은 술을 마시고 불처럼 사납게 저주를 퍼부었다. 그곳에서, 술집 주인들이 백인들을 병들어 환자가 되게 하는 가장 비열한 술을 팔고, 그 보잘 것 없는 사람들이 당신을 좀 더 빨리 약탈하는 곳, 바로 그곳이 조플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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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파함이 1903년 가을에 갈레나에 도착했을 때, 그는 그 마을이 회개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 마을 전체 사람들은 그 마을의 갑작스런 성장으로 인한 불안정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었다. 대부분의 주민들은 그 이전 십년 간의 급속한 발전기에 도착했었지만, 아직도 그 새로운 환경에서 안전하지 못했다. 그 공동체에서 깊은 뿌리를 갖고 있던 소수의 사람들은 그들의 평화로운 농경 마을을 불편한 탄광 마을로 바꾼 소름끼치는 변화를 증언했었다. 그들은 거의 대부분 생활비를 지역 탄광들의 지속적인 산물에 의존했다. 그렇지만, 꽤 많은 철과 석탄의 공급에도 불구하고, 탄광산업이 약속한 큰 부는 실현되기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미주리는 북부의 보다 큰 광물 주들과 같은 안정성을 결코 달성하지 못했다. 지역 지역에서 광산의 발견들은 급속하게 성장하는 마을들을 산출해 냈지만, 잦은 휴업들은 그 마을들을 파괴했다. 사실상 갈레나는 경제적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었었다. 그들의 상황의 불확실성은 인구 통계들에 의해 확인된다. 파함이 도착하기 직전, 그 마을의 인구는 10,155에서 절정에 달했다. 그 10년의 시기의 말엽에, 겨우 육천여 명이 거기에 있었다.
파함의 치유 메시지는 갈레나의 많은 나그네들 안에 있는 반응 심금을 울렸다. 그의 메시지는 영적 은사들과 놀라운 치유 일화들에 의해 증명된 능력의 메시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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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유들은 삶의 불확실한 상황들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인간의 평범한 삶들을 돌보시고 그리고 개인적으로 개입하신다는 것을 재확인시켜주었다. 요컨대, 파함은 믿기에 준비된 많은 갈레나 사람들을 만났다. 그들의 믿음은 파함이 그의 사도적 신앙 운동의 시초부터 줄곧 추구해왔었던 분위기를 창출해 내었다.
갈레나에서 파함의 성과는 놀라운 것이었다. 구천 명 이상의 새로운 회심자들이 그의 초교파적 제휴에 동참했다. 천 명 이상의 신봉자들이 어떤 육체적 병으로부터 고침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새롭게 회심한 사람들을 위한 침례식들은 백 명 또는 그 이상의 집단이 그 지역의 스프링 강(Spring River)의 차가운 겨울 물 속으로 잠길 때 큰 관심을 모았다. 하워드 A. 고스(Howard A. Goss)는 그 겨울에 침례를 받았던 사람들 중 하나였는데, 그때 기록적으로 낮은 온도에도 불구하고 그 회심자들 중 아무도 그 경험으로 인해 감기에 걸리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그 부흥회의 절정은 송구영신 철야예배였다. 그 예배는 이천 오백 명에 가까운 사람들을 끌었다. 천 명 정도의 신실한 사람들이 자정 이후에도 남았고 사백 명 이상이 새벽에 그 기도회가 끝났을 때도 여전히 그곳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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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레나에서의 성공에는 방언에 의해 증거된 성령침례를 받은 수백 명의 사람들도 있었다. 그 오순절적 경험은 서서히 기반을 다지고 있었다.
갈레나 부흥의 종교적 영향력은 그 세 주들이 만나는 곳의 광산지역에 영향을 미쳤다. 교파 교회들은 자기들의 부흥 노력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위기를 발견했다. 파함에게, 그 성공은 그 광산지역이 그의 새로운 사역 센터가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했다. 1904년 2월에, 그는 갈레나에서의 성공을 따라 백스터 스프링스(Baxter Springs) 근교에서 삼 주간의 부흥회를 열었다.
천 명의 주민들 가운데서 이백 오십 명의 새로운 회심자들이 나왔다. 그런 반응에 의해 고무되고, 그의 새로운 아들 윌프레드 찰스(Wilfred Charles)의 탄생을 고려한 파함은 그의 가족을 4월에 백스터 스프링스에 있는 보다 영구적인 집으로 이사시켰다. 1901년 이래 처음으로, 그들의 가구가 창고에서 꺼내졌고, 파함은 그 가구를 지역 추종자들에 의해 제공된 안락한 집에 들였다. 백스터 스프링스를 본부로 삼은 파함은 그 광산지역을 복음화하기를 계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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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스터 스프링스에서 서쪽으로 12마일 떨어져있는 작은 마을 멜로스(Melrose)에서의 성공적인 집회는 그 첫 오순절 교회 건물의 건축을 촉진시켰다. 캔사스주, 킬빌(Keelville, Kansas)의 전원적인 교차로에서 파함을 돕던 사람들은 한 작은 집회소를 짓고는 자신들의 지역 사도 신앙(Apostolic Faith) 회중을 조직했다.
1904년 가을에, 파함은 납과 아연 채굴의 상업적 센터인 미주리주, 조플린(Joplin, Missouri)에서 칠 주간의 부흥회를 열었다. 그는 계속 상당한 추종자들을 이끌었으며, 간헐적인 치유들은 그를 그 지역 사람들에게 “신유자”(The Divine Healer)로 주목받게 했다. 그러나 파괴적인 평판이 파함의 대중적 인기의 극적인 상승을 갑자기 종식시켰다. 갈레나 부흥에 관한 대부분의 신문 기사들은 호의적이었었다. 그 호의적인 신문은 파함의 집회들에서 지속적인 성공을 자극했었지만, 또한 성결운동 안의 다른 사람들의 주목도 일으켰다.
그때 한 소식이 전해졌다. 그 소식은 그 광산지역에서의 파함의 신뢰성을 손상시켰다. 10월 23일에 백스터 스프링스의 아홉 살 네티 스미스(Nettie Smith)가 짧게 앓은 후 사망했다. 그의 아버지, 버트 스미스(Bert Smith)는 그 호된 시련동안 의학적 도움을 받기를 거절했다. 열시히 파함을 추종했던 그는 의사와 약 거부라는 사도적 신앙의 실천을 선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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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어린 여자아이가 그 지역민 대부분이 치료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 병으로 죽었을 때, 파함에 대한 여론은 존경과 경외에서 혐오와 분노로 바뀌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그는 이제 선지자라기보다는 공갈범으로 여겨졌다. 그 짧은 기간에, 적어도, 파함의 운동은 좌절되었다.
아마도 파함의 신체적 병의 재발은 조플린 부흥회 동안 동시에 발생했을 것이다. 아마도 어린 시절의 류마티즘 열병의 재발로 인해, 그는 아프게 되어 “사망의 골짜기에까지 내려갔다.” 그 병은 파함을 백스터 스프링스로 돌아가게 했다. 그는 그곳에서 회복하며 겨울을 보냈다. 소수의 추종자들이 그의 집을 정기적으로 방문했다. 파함은 침대에 기대어 성경을 강의했다. 그러나 전 년의 열렬함은 그 자신의 신체적 붕괴와 네티 스미스 사건으로 인한 손상으로 인해 사라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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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랍지 않게, 파함은 그 겨울 회복기에 새로운 소명을 느꼈다. 과거에 자주 말해왔던 그 실수하지 않는 하나님의 음성은 그의 마음을 잡아끌고는 “남쪽 땅으로 가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1905년 4월 초에, 여전히 건강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그는 텍사스주, 오차드(Orchard, Texas)로 기차를 타고 갔다.
휴스턴에서 서쪽으로 45마일 거리의 한 작은 교차로 오차드로의 파함 초대는 하나님에 의한 것일 뿐만 아니라, 또한 왈터 오일러(Walter Oyler)부부에 의한 것이기도 했다. 오차드 주민들이었던 오일러 부부는 파함의 전 년의 놀라운 성공 동안 캔사스를 방문했었다. 두 사람은 갈레나 부흥회에 참석하여 성령침례를 받았다. 조플린 부흥회에서, 그들은 같이 오차드로 가서 사도적 신앙 메시지를 전파하자고 파함의 사역자들 중의 하나인 아나 홀 부인(Mrs. Anna Hall)을 설득했다. 작은 성공 후, 그들은 텍사스에 오순절적 부흥을 일으킬 파함의 집회를 기획했다. 파함의 건강이 나빠진 것을 눈치챈 그들은 더 따뜻한 남부의 기후가 그의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를 설득했다. 동시에, 그는 오차드에 있는 소수의 신자들에게 조언과 격려를 줄 수 있을 것이었다. 새로운 회심자들 중 하나였던 헨리 아일러(Henry Harford Aylor)라는 이름의 부유한 농장주는 그의 집에 숙박시설을 갖추고 전도자들에게 제공했다. 파함은 그 초대를 삼 주간의 회복 휴식으로 받아들였다. 그런데 그곳에 가자, 오차드의 열의가 급속한 회복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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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차드에 도착한지 삼일 후, 그는 “큰 부흥이 일어났고 그래서 나는 즉시 그 집회를 위한 힘을 얻었다”라고 보고했다. 첫 설교가 부활절 주일에 행해졌고, 파함은 빠르게 복음전도의 열매를 수확했다. 5월 초에 그는 집에 “그전에는 여기에 다섯에서 여섯 명의 그리스도인들이 있었지만, 두 주 만에, 그 만큼의 죄인들이 있게 되었다”라고 편지를 보냈다. 그는 “그들은 병자들을 치유를 위해 마차로 20마일을 달려 데리고 오고 있다. 그리고 나는 그 어느 때보다 건강하다”는 말로 편지를 끝맺었다.
생각해보면, 오차드에서 파함의 회복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는 언제나 자신의 건강을 자신의 하나님과의 관계성과 밀접하게 관련시켰었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는 류마티즘적 열병의 재발들과 좌절들이 발생할 때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기대하곤 했다. 어린 시절에 류마티즘적 열병의 최초 발병은 그의 설교로의 부르심으로 이어졌었다. 대학생 시절에, 무서운 질병은 그를 타락으로부터 정상궤도로 되돌려놓았었다. 젊은 사역자가 되었을 때, 지병으로 인한 약함은 그의 신유와 현대 의학 없는 삶의 수용으로 이어졌었다. 그리고, 최근에, 1899년 9월에 토페카에서 일어난 병은 각성으로 이어져 그는 벧엘 사역을 일으켰고, 또한 자신이 종말시대에 기독교 신앙을 오순절 선교 노력으로 이끌어 가도록 특별하게 선택받았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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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지금의 회복은 그와 동일한 패턴을 따를 것이었다. 파함은 그 론 스타 주(the Lone Star State)가 그의 햇병아리 같은 선교 운동을 위한 훌륭한 훈련장을 제공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그의 가족에게 오차드의 부흥 분위기는 “토페카의 성경학교에서 성령의 부으심이래로 가장 놀라운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런 결과들에 고무된 파함은 5월 중순에 캔사스 서동부로 돌아가서는 일련의 성령으로 충만한 부흥회들을 열었다. 세계 복음화의 꿈을 다시 꾸기 시작한 파함은 적극적으로 텍사스에서 사도적 복음을 전하는 것을 도울 사역자들을 보충했다.
파함은 그의 사역을 시작하면서 휴스턴-갤버스턴(the Houston-Galveston) 지역을 목표로 삼았다. 그 지역은 갈레나처럼 급속하게 발전하는 곳이었다. 1901년 텍사스 보몬트 외곽에서 석유가 발견되면서 급속하게 발전하던 그 지역의 환경은 갈레나와 유사해졌고, 떠돌이 노동자들이 대규모로 유입되었다. 그러나 갈레나와는 달리 그 지역은 그 후 몇십 년 동안 흥청망청한 상업중심지로 남았다. 파함과 열 일곱 명의 사역자들은 중서부로부터 오차드에 도착했다. 그곳의 신실한 사람들 가운데서 다른 열 명의 사역자들을 보충한 후, 그들은 7월 4일에 파함 부인의 말대로 “주님의 이름으로 접수하기 위해 휴스턴 시로”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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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순절 신자들, 특히 헨리 아일러의 재정적 도움을 받은 파함은 일주일에 50달러로 브라인 홀(Brayn Hall)을 빌렸고, 7월 10일에 한 달 이상 계속된 부흥회를 시작했다
브룬너(Brunner) 근교에 있는 독립 성결 교회가 휴스턴 집회에 도움을 주었다. 그 교회의 목사 W. 페이 카로터스(W. Faye Carothers)는 전 달에 있었던 오차드 부흥회 동안 파함의 노력을 접하게 되었다. 그의 교회 성도들 중 존 칼론 부인(Mrs. John C. Calhoun)은 그 집회들에 참석했고, 성령침례를 받았으며, 돌아가 동료 교인들에게 놀라운 늦은 비의 소식을 전했다. 곧 전체 교인들이 새로운 오순절 교리를 받아들였다. 그 브룬너 성도들은 중서부 선교에 열정적으로 도움을 주었고, 카로터스는 파함의 오른 팔이 되었다.
늘 그렇듯이, 극적인 치유들이 지역 신문의 1면을 장식했고, 호기심에 찬 구경꾼들을 끌어들임으로써 참석자들을 증가시켰다. 8월 초에, 『휴스턴 크로니글』(the Houston Chronicle)은 간질, 결핵, 그리고 수많은 종류의 다른 병들과 질병들로부터의 놀라운 치유들을 보고했다. 어떤 다섯 살 소년이 자기의 휘어졌던 등뼈가 똑바로 펴졌다고 주장했다. 그의 약했던 발들이 갑자기 힘을 얻었고, 그를 걷게 했다. 이적은 계속되어 사람들은 서서히 “그의 두 다리들 중에 짧은 것이 정상적인 것으로 길어지는 것”을 목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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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생생한 것은 J. M. 둘라니 부인(Mrs. J. M. Dulaney)의 경험이었다. 저명한 휴스턴 변호사의 부인이었던 둘라니는 1902년 11월에 교통사고를 당했고, 그녀의 몸 왼쪽 부분이 완전히 마비되었다. 그리고 의료비용으로 이천 삼백 달러를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걷지 못했다. 그에 따른 소송으로 그녀의 몸의 상황은 그 시 전체에 알려지게 되었다. 둘라니는 기자들에게 그녀가 1905년 5월에 그녀에게 치유를 확신시키는 한 환상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 환상 속에는 그녀가 전혀 알지 못하는 한 남자의 모습이 포함되어 있었다. 8월 초, 그녀는 휴스턴의 한 길모퉁이에서 열린 집회 동안 파함과 우연히 마주쳤다. 그녀는 그가 그녀의 환상에서 등장했던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둘라니는 이삼 일 후에 그녀의 남편을 동반하고 브라이너 홀에서 열리고 있던 부흥집회에 참석하여 치유를 위한 기도를 받았다. 한 지역 신문은 그 장면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두 여성이 손을 그녀에게 얹었고 다른 사람들은 기도하고 찬송했다. 곧 둘라니 부인은 의자에서 일어나 주체할 수 없는 기쁨으로 외치며, 박수 치며, 회복을 인해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 홀 여기저기를 걸었다. 그 사건은 큰 동요를 일으켰다. 둘라니 부인은 그 홀 계단을 걸어서 내려가 집으로 갔다. 그녀는 그 이래로 매일 그들의 집회에 참석해 왔다. 그러나 의자에 앉지는 않았다. 그리고 여전히 기뻐하며 자신의 회복으로 인해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
그 휴스턴 집회도 또한 파함의 강력한 사역자들의 무리에 의해 제공된 명성을 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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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5년 초에 파함은 열 다섯 벌의 팔레스타인 의복들을 구입했었다. 그 옷들은 성경시대의 사회적 계급들의 생활양식을 보여주었다. 한 오랜 친구 토마스 J. 알레이(Thomas J. Alley)가 독립적인 성경 강의자 일에서 은퇴한 후 파함에게 그 인증된 의복들을 팔았다. 그 옷들의 대중적 호감을 알아차린 파함은 강대상에 오를 때 자주 그 옷들 중의 하나를 입었다. 그는 휴스턴에서의 낮 거리 집회들 동안 그의 사역자들이 팔레스타인 의복을 입고 행진하는 즉흥 패션쇼들을 기획했다.
그는 또한 프랭크 샌드포드(Frank Sandford)가 크고, 화려한 깃발들과 배너들을 사용하는 것을 모방했다. “일치” 그리고 “승리” 등의 문구가 새겨진 깃발과 배너를 들고 팔레스타인 의복을 입은 오순절 군대는 사도적 기독교 혁명을 선포하며 거리를 행진했다. 그런 전시의 목적은 이중적인 것이었다. 하나는 밤 집회들을 알리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휴스턴의 잃어버린 자들을 전도하기 위한 것이었다. 집회 후에는 신자가 된 사람들은 다시 거리로 나갈 것이었고, 홍등가를 방문하여 그곳에서 만나는 다수의 “타락한” 남자들과 여자들에게 개인적으로 간증할 것이었다.
또한 주목을 받은 다른 것은 방언이었다. 그 현상에 관심을 갖게 된 한 기자는 자기가 들은 것을 “Leever a honsie, monsella ma hosta”라고 문자화했다. 그 무리의 선교적 주장에 놀란 그는 더하여 성령의 인도하심 아래 있을 때, 적어도, 신자들은 “호메르 시대 같은 고전어들이나 또는 아프리카 정글의 최하층 미개인의 방언을 말할 수 있다”라고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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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들은 또한 “정부 통역사들”과 “언어학 교수들”에 의해 확인을 받았다는 파함의 주장들을 반복했다. 그러나 그 권위자들 중 한 사람의 이름도 밝혀지지 않았다. 그 부흥회들에 참석했던 한 사람은 후에 호기심에 그 집회들에 참석했던 몇 명의 대학 언어 교수들을 안다고 주장했다. 그녀는 그들의 반응을 확실한 기쁨으로 전했다.
그들 중 한 사람은 다섯 언어들을 말했다. 그는 이 언어들을 사용하는 것에서 그에게 가장 놀라운 것은 그들(그 사역자들)이 고유의 어조로 말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교육으로는 미국인이 배울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들은 진짜 외국어 어조로 완벽하게 말했다. 그래서 그가 자신의 눈을 감았을 때, 옛 세계에서 살았던 그의 원주민 선생들이 말하는 것을 듣는 것 같았다.
이런 긍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찰스 섬웨이의 십 여년 후의 연구는 제노글로서에 대한 그 어떤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하는데 실패했다. 그의 1919년 박사학위 논문에서 섬웨이는 지역 『휴스턴 크로니클』(Houston Chronicle)의 경솔하게 믿어버리는 기사를 비난했다. 그리고 그는 “당시에 휴스턴 근교에 있었던 정부 통역사들 몇 명으로부터 온 편지들이 있는데, 그들은 이구동성으로 사실이라고 알려진 일들 전체를 부정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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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그 주장들은 단호하게 버려지기에는 단지 너무 널리 퍼진 것이다. 한 이름을 밝히지 않은 라틴어 학자는 기자들에게 자신이 한 참석자가 버질(Vergil)의 싯구들을 말하는 것을 직접 들었다고 말했다. 카로터스(W. F. Carothers)는 그 집회들에서 말해지는 독일어 단어들을 들은 후 그 새로운 오순절 메시지를 받아들였다. 보다 더 신뢰할만한 것은 한 독일인 선원의 경험이었다. 그의 상선은 갈베스턴에 밤새 정박해 있었다. 뭍으로 올라온 그는 몇 명의 파함의 학생들이 인도하던 한 집회가 열리고 있던 한 홀에 우연히 들렀다. 배우지 않은 시골 사람들이 자신의 모국어 단어들을 말하는 것을 들은 후, 그 젊은이는 그 새 신앙에로 개심했다. 그 저녁에 독일로 항해를 시작했을 때, 그는 파함이 쓴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Kol Kare Bomidmar) 한 권을 갖고 있었다.
토페카에서 그랬던 것처럼, 잠복기억(cryptomnesia)은 제노글로사에 대한 그 많은 보고된 사례들을 위한 가장 그럴듯한 설명을 제공한다. 라틴어는 고등학교나 대학을 다닌 사람이면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것일 것이다. 파함 자신도 라틴어를 1890년 초에 캔사스 남서부에서 그 언어를 공부했다. 독일어는 더 접근하기 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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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수의 독일 이민자들이 동 텍사스의 그 부산한 마을들과 공동체들에서 새로운 삶을 개척했다. 마찬가지로, 파함은 텍사스 독일 공동체 안에서 아주 광대한 사역을 일으켰다. 그의 이민자 친구 플랜츠 뮤엔츠너(Franz Muenzner)는 『사도적 신앙』을 설교들과 함께 독일어로 번역하여 출판했다. 부지중에 마음에 담겨있다가 종교적 긴장의 순간 터져 나온 언어 형태들은 쉽게 실제 제노글로사와 같은 인상을 주었을 것이다. 권위 있는 사람들에 의한 확실한 입증의 결여를 고려할 때, 이 “가장된 제노글로사”는 보통 오직 단어들과 구절들만이 발화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것이 안전할 것이다. 그럼에도 그 현상은 충실한 지지자들 가운에서 흥분과 구경꾼들 가운데서 어느 정도의 경외를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파함은 1905년 8월 말에 휴스턴 집회를 끝내고 몇몇 집회들을 위해 캔사스로 돌아갔다. 그는 소수의 사역자들을 데리고 갔다. 대부분은 텍사스 사역을 지속시키기 위해 남았다. 전도 팀들은 휴스턴에서 나가서 리치몬드, 케티, 알빈, 앙겔턴, 니들빌 그리고 다른 작은 텍사스 마을들에서 거리 집회들과 부흥집회를 열었다. 휴스턴에서의 성공에 고무된 파함은 새로운 오순절 복음전도를 위해 캔사스-미주리 경계를 따라 그의 추종자들을 재편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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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에, 그는 그의 가족을 백스터 스프링스에서 캔사스, 멜로스(Melorse) 근교로 옮기고, 그곳에서 『사도적 신앙』의 새로운 판을 내기 시작했었다.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의 개개의 장들에 의해 그리고 토페카 판들에 실렸던 간증들의 간헐적인 개재에 의해 보강된 그 새 신문은 이제 파함에게 그의 성공을 알리고 그의 운동을 조정하는 수단이 되었다. 그 7월과 8월 판은 해마다 개최될 백스터 스프링스 캠프 집회의 첫 집회가 8월 28일에 시작되어 일주일간 열릴 것이라고 상세하게 광고했다. 그 캠프 집회는 파함이 세 주들이 만나는 지역에 걸쳐 형성시켰던 지원 그룹들부터 끌어내려는 노력이었다. 비공식적이지만, 그 집회는 역사상 최초의 오순절주의자들의 지역적 모임이었다.
그 캠프 집회는 또한 새로운 회심자들을 보충하기 위해 계획된 것이기도 했다. 파함이 “수만 명이 참석할 것입니다”라고 광고했을 때, 그가 과장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는 그 집회가 백스터 스프링스의 스프링 강가의 연방군 캠프 로간이 있던 자리에서 열리던 연례 “노병 친목회”(Old Soldier’s Reunion)와 함께 열리도록 기획했다. 친목회 후원자들은 중서부지역의 남북전쟁 퇴역 군인들과 그 가족들을 초청했다. 남군 장성 조지 에드워드 픽켓(George Edward Pickett)의 미망인이 행하는 게티즈버그 전투에 관한 두 강의가 그해의 일정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 모임에는 매해 오천에서 만 오천 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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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함은 그 모임을 그의 종교적 상품을 퍼뜨리는 절호의 기회로 삼았다. 친목회 주최자들의 승인을 받은 파함은 그 친목회 캠프장과 인접한 부분에 그의 천막을 쳤다. 그리고 아침 여섯 시부터 밤 열두 시까지 설교와 찬양을 계속 제공했다. 파함은 다수의 오락 활동들과 경쟁해야 했지만, 자기 고유의 것을 내놓았다. 한 번은, 그 종교적 서비스는 단지 백 야드 떨어진 곳의 “인디안 바비큐”의 재미와 유쾌함에도 불구하고 사백여 명의 관심을 끌었다.
군중들을 끌었던 파함의 능력은 방언과 신유에 대한 호기심 그 이상을 포함하고 있었다. 1905까지, 그는 재미있는 연설가로 자리를 잡아 왔었다. 하워드 고스(Howard Goss)는 이 기간 동안의 파함의 훌륭한 솜씨를 경외심을 가지고 기억했다:
나는 파함 형제의 설교를 잘 기억한다. 그는 품위 있고, 재능있고, 능란하고, 독창적이고 설득력 있는 사상가이고, 뛰어나고 다재다능한 연단 장악 능력을 가진 발랄하고 매력적인 인물이었다. 언제나 청중을 휘어잡았다.
사람들은 넋을 잃고 앉아서 마치 샘물이 세차게 흘러나오는 것처럼 그의 입에서 말들이 쏟아져 나올 때 울다가는 갑자기 배꼽을 잡고 웃기도 했다. 그러나 그가 이 모든 과정을 통해 한 것은 사람들을 그 정결하고 예리하고, 강력한 일격,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가게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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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함은 흥미진진한 성경적이고 사회적인 주제들로 그의 청중을 폭격했다. 그의 가장 인기 있는 설교들은 시온주의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을 갖는 특징을 띄었다. 1896년 2월에 테오도르 헤어즐(Theodor Herzel)은 『유대인 국가』(The Jewish State)라는 책을 출판했다. 이 기념비적인 책이 등장하면서, 시온주의의 정치화가 시작되었다. 헤어즐과 그의 지지자들은 독립적인 유대인의 나라는 서방 세계 안에서 최근의 반유대주의(anti-Semitism)의 성장에 대한 유일한 실용적 대응책이라고 주장했다. 많은 복음주의적 개신교도들은 그 시온주의자들의 외침을 열광적으로 반겼다. 전천년주의자들에게 그 새로운 운동은 종말적 예언의 명백한 성취인 것 같았다. 비록 헤어즐은 순전히 정치적 입장에서 주장했지만, 전천년주의자들은 하나님께서 종말에 그분의 택하신 백성에게 성경적인 땅을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는 것을 지적했다. 일찍이 1878년 즈음에, 그 주제는 그 천년이 가까워졌다는 것에 대한 확실한 징표로 등장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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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함은 이 시온주의 복음을 1890년 말에 전하기 시작했다. 그는 팔레스타인을 터키의 술탄으로부터 천만 달러에 사려는 헤어즐의 노력을 전하고 유대인의 고향땅에 대한 꿈이 곧 현실화될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예견했다. 그는 또한 러시아에서의 반유대주의의 잔혹함을 묘사하며 유대인들을 그들에게 종종 편파적으로 씌워진 대중적인 고정관념에 대항하여 변호했다.
파함은 시온주의 주제와 병행하여 앵글로-이스라엘론(the Anglo-Israel theory)를 전했다. 미합중국은 유대인들이 이스라엘 국가를 회복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주어 빚을 갚아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이 영국 혈통인 미국 시민들은 그 택함을 받은 지파들의 자손이기 때문이다. 파함은 잃어버린 열 지파의 남은 자들이 B. C. 722년 멸망 후 팔레스타인으로부터 이주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인”의 세 분리된 무리들이 각각 인도, 일본, 그리고 서유럽으로 갔고, 그들은 그곳에서 궁극적으로 정교한 문화들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한 무리는 서유럽에서 앵글족(Anles)과 색슨족(Saxons)이 되었고 그 후 앵글로-색슨족(Anglo-Saxons)이 되었다. 파함은 앵글로-이스라엘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인종론을 끌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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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그의 청중에게 이 인종적 문제들 모두는 적절한 성경적 해석의 일부라고 확신시켰다. 참으로, 말씀은 여전히 택함을 받은 사람들과 이방인들을 명확하게 구분짓는다.
지구상의 민족들에 대한 구약 성경의 구분은 오늘날의 구분과 거의 동일하다. 히브리인, 유대인 그리고 열 지파의 여러 자손들, 앵글로-색슨인, 고독일인, 덴마크인, 스웨덴인, 힌두인, 일본인 그리고 하와이의 힌두-일본인은 세계의 모든 영적 힘을 소유하고 있다. 이교도들(The Gentiles)인 프랑스인, 스페인인, 이탈리아인, 그리스인, 러시아인과 터키인은 형식주의자들이고, 세계의 모든 부분에 있는 그들의 자손들도 그렇다. 이방인들(Heathen)은 대부분 여전히 이방인들인데, 흑인, 말레이인, 몽골인 그리고 인도인이다.
특히 시온주의에 대한 파함의 강연에서 기발한 것은 고대의 언약궤를 찾아내려고 진행 중이던 고고학적 노력들에 대한 그의 설명이었다. 파함은 언약궤는 많은 유대인들이 고향 땅으로 돌아가게 하는 힘을 갖는 유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세의 십계명 돌판 원본이 그 안에 들어있다는 것은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나라가 그 온전한 영화로 회복되어야만 한다는 것의 징표였다. 파함은 자신이 고대 유대교 문헌에서 법궤의 행방에 대한 비밀을 발견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중에게 자기는 가까운 장래에 이 뜻밖의 발견을 가지고 팔레스타인을 방문하기를 그래서 유대인 고향 기획의 완결에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파함은 이 놀라운 예보와 함께 팔레스타인 의복들의 인상적인 아름다움으로 세기의 전환기의 미국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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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중을 끌었던, 선호하던 다른 주제는 “가인이 그의 아내를 취한 곳”이었다. 『휴스턴 데일리 포스트』(Houston Daily Post)는 그 설교를 일요일 아침 판에 싣기도 했다. 파함은 청중에게 “창조 시 한 날은 24시간이었다는 이론은 오래전에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을 상실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이론은 오늘날 이끼로 뒤덮인 편협한 지성에서만 발견된다”고 설명하기 시작했다. 파함은 그 “편협한” 접근을 거부하고 하나님의 손을 통해 진화론적으로 발전한 창조론을 수용했다. 그 비밀은 베드로후서 3장 8절에서 발견되는 데, 그 구절은 명확하게 “주님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다”고 진술한다. 그런데 아담과 이브는 이 점진적 창조의 부분이 아니었다. 파함은 창세기의 첫 두 장에 두 가지 구별되는 창조 기사들이 있다는 주장을 긍정하면서 아담은 창조되었다기 보다는, 구별된 “제8일에” 만들어졌고, 나머지 세상으로부터 분리된 에덴 동산에 놓여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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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과 이브는 선천적으로 에덴동산 밖에서 산 사람들과는 달랐다. 그들은 사람의 정신을 받았다. 그런데 그 첫 피조물들은 그저 육과 혈이었다. 더하여, 동물들의 다양한 부류는 인류의 새로운 종과 함께 살도록 창조되었다. 그래서 파함은 공룡과 동굴인들의 과학적 발견들을 위한 성경적 뒷받침을 시도했다. 그것들은 첫 창조의 부분이었었다.
파함은 신학과 유사과학의 혼합으로 그의 청중을 사로잡았다. 그는 어떻게 아담과 이브가 범죄 후 그 열등한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갔는지를 설명했다. 에덴은 카리브해 어딘 가에 있었고,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졌고, 파함이 생각하기에, “아틀란티스”라는 전설적인 “잃어버린 대륙”이 되었다. 그들의 장자 가인은 반역과 동생 아벨을 살해한 후 집을 떠나 그 첫 인류 가운데서 피난처를 찾았다. 그곳에서 그 청년은 아내를 취했다. 파함은 이어서 바람직하지 않은 결혼이라는 그들의 행위로 인해 가인과 그 열등한 첫 피조물들에게 내려진 하나님의 무시무시한 진노를 묘사했다. 죽음은 동산에서의 발생한 죄의 직접적 결과로서 아담족에게만 일어나게 된 것이었고, 첫 인류는 자연적 죽음에 대한 공포에 직면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홍수를 일으키셔서 “영혼이 없는 사람들”과 그들과 섞인 모든 사람들을 죽이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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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함은 결론적으로 인종 이데올로기라는 약을 주입했고, 많은 그의 청중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본능적으로 박수를 쳤다.
그렇게 인종들 간의 흉한 혼합결혼(intermarriage)이 시작되었고, 그것은 그 징벌로서 홍수가 일어나게 했다. 그리고 그 인종간 결혼의 자손들의 삼대와 사대에까지 역병과 불치병들이 뒤따랐다. 아메리카의 백인, 흑인, 그리고 황인 사이에 혼합결혼이 계속된다면, 폐병과 다른 질병들이 그 혼혈인들을 지상에서 쓸어버릴 것이다.
이 시나리오는 파함에게 흥미진진하고 자극적인 강연을 제공했다. 또한 이것은 그에게 성경에 대한 철두철미하게 문자적 해석을 견지하면서도 과학적 발견과 조화시키는 즐거움을 주었다.
파함은 1905년 여름 하순에 열린 백스터 스프링스 캠프 집회에 이어 컬럼버스(Columbus) 근처에서 한 부흥회를 열었다. 그는 지역 사람들의 조롱에도 불구하고 삼천 명 이상의 군중을 모았다. 그 집회 동안, 그는 텍사스로부터 그곳의 선교적 노력들을 지속시키려면 더 많은 전도자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전보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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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함은 즉시 릴리안 티스틀스웨이트(Lilian Thistlethwaite)와 다른 제자를 텍사스로 보내고 그 론 스타 주에 대한 새로운 돌격을 위한 자금을 모으기 시작했다. 10월 6일에 그는 그의 전 가족과 이십 명의 동역자들과 함께 기차를 타고 오차드로 향했다.
파함은 다시 한 번 성공을 맛보았다. 그가 없는 동안, 그는 그의 특별한 믿음의 접촉을 바라는 사람들을 위한 대용으로서 그가 그 위에 안수한 손수건을 보냈었다. 이제 그는 신유에 관심이 있는 군중들을 위한 본인의 사역을 재개했다. 그렇지만, 휴스턴 지역에서만 몇백 명에 이르는 성령침례를 받은 사람들은 그의 운동의 확장을 위해 더 중요했다. 이렇게 성령침례를 받은 사람들로부터 사역자들이 나왔으며, 그 선교사들은 평생을 나라와 세계를 복음화하기 위해 바쳤다. 그 사역자들을 교육할 필요를 인식하게 된 파함은 휴스턴에 십 주간의 성경학교를 열기로 결정했다. 그는 12월에 휴스턴의 러스크 아베뉴와 브라조스 스트리트(Rusk and Brazos streets)의 코너에 큰 건물을 빌려 그의 『사도신앙지』 인쇄소를 옮기고는 그 학교의 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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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성경학교의 개교와 함께 토페카의 정신이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파함은 그 훈련이 사도신앙 메시지를 빠르게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파동 효과를 일으키기를 기대했다. 그렇지만, 토페카에서처럼, 휴스턴에서의 즉각적 결과는 파함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토페카에서와는 다르게 그 새로운 신앙은 조만간 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퍼트릴 소중한 협력자들을 얻을 것이었다. 일 년 안에, 오순절 부흥은 전력을 다해 그야말로 그 나라 전체와 세계 전체에 퍼질 것이었다. 그러나, 어느 정도, 그것은 정확하게 찰스 파함이 기대했었던 것은 아니었다. 다음 2년은 파함의 명성이 절정에 달할 것이며, 많은 면에서, 그의 대망이 성취될 것이었다. 그 2년은 또한 그의 깊은 실망의 시기이기도 할 것이며, 얄궂게도, 그가 그렇게 열심히 일했던 그 운동 안에서 그의 쇠락의 시기일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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