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 신을 신기라
Put . . . Shoes on His Feet
[눅15:22]
[미국 하나님의성회 첫 공식 내한 선교사]
아더 B. 체스넛
Arthur B. Chesnut
(Tulsa, OK: Christian Publishing Services, Inc., 1987).
이창승 역
2024.4.27.
* 이 번역은 한세대학교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송하종 목사가 역자에게 체스넛의 자서전을 기증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되었다. 본 번역은 체스넛의 자서전 중에서 한국편만 떼어낸 것이다.
내게 거처를 제공했던 목사는 한 미국인 선교사가 자기 집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살고 있다고 말해주었다. 셋째 날에 그를 찾아갔다. 내가 밖에 서 있는 동안 가정부가 그를 불렀다. 나는 공손하게 나를 소개했다. 그의 첫 마디는 “여기에 어떻게 왔습니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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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후에 알게 되었지만, 그는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그는 그 어떤 오순절 선교사도 한국에 들어가는 것을 돕지 않겠다는 선교사들 사이의 협약에 동조하는 사람이었다. 그것뿐만 아니라, 그들은 오순절 신앙을 갖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돕지 않겠다고 합의했었다. 피난민들을 위한 음식과 의복이 있었다. 이 구호품들은 미국 정부에 의해 배로 운송된 후 교회들을 통해 분배되었다. 그러나 오순절 사람들은 그 구호품들을 다른 교회들의 친구들을 통해 찾아야만 했었다.
그 형제의 그런 태도는 매우 안타까웠다. 첫 주일이 되어 우리들은 예배를 드리기 위해 한 방에 모였다. 그날 저녁에 우리들 중 두 사람이 그 선교사의 교회로 갔는데, 그는 오순절적 경험을 거칠게 비판했다. 그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영어를 말할 수 있는 한국인 목사[허홍]였고, 그 두 사람은 내 방에 돌아와 함께 그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나의 유일한 대답은 다음과 같았다. “지켜보며 기다립시다. 이것이 주님께로부터 온 것이라면, 계속 그렇게 될 것입니다. 주님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면, 그렇게 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무도 성령과 싸울 수 없습니다.”
몇 주 후 그 한국인 목사[허홍]는 내게 그 선교사가 군우체국에서 훔친 우편환들을 취급하던 한 한국인과 연루되었었다고 말해주었다. 부산 군우체국에서 훔쳐진 그 우편환들은 미국에 있는 그 선교사의 은행 계좌를 통해 상환되었다. 그 선교사는 자기가 그 사기에 속아서 말려들었었다고 편지를 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격을 받은 그는 한국에서 쫓겨났다.
그런 문제들이 닥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와 분별력을 구해야 한다. 비록 모든 사람이 우리의 신앙, 행동 또는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다 해도, 우리는 주님의 안내를 받아야만 한다.
부산에서의 접촉을 알리기 위해 아는 다른 선교사들에게 편지들을 쓰기 시작했다. 보통 그랬던 것처럼, 하나님의성회 주간지, Pentecostal Evangel에 [1953년 1월 25일 자를 포함한] 몇 글들을 게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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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의 선교를 돕기 위한 물품들을 조달하기 위해 그 교회들을 통한 기부가 권장되었다.
부산의 다른 교단들의 어떤 기독교인들은 개교회에 참석하고 있는 것과는 별도로 집단들을 이루기 시작했다. 그들은 오순절적인 신약 복음을 가르쳐달라고 요청했다. 이 메시지에 대한 공격은 오히려 사람들에게 궁금증을 일으켰고, 그것을 알고 싶은 욕구를 갖게 했다. 오순절적 경험(the Pentecostal experience)에 대해 몰랐던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는 사람은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가르쳐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기존의 오순절 교회들은 아주 강한 성격을 갖고 있었는데, 그 나라의 극심한 상황들이 그들의 신앙을 더 강하게 붙들도록 만들었다. 사람들이 교회에 앉아서 기도하기 위해 이른 아침 다섯 시에 눈을 헤치고 걷는 것을 보면서 그런 결연한 믿음을 높이 평가하기를 배웠다.
한 번은 어떤 사람이 내게 말했다. “글쎄요, 그 사람들의 집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집에 머물러 있을 이유가 하나도 없지요. 피난민들이기 때문에 음식도 없고, 할 집안일도 없습니다. 그래서 교회에 가서 그저 앉아 있는 겁니다.”
나는 얼굴을 돌려 그 말을 한 청년을 보면서 그에게 하나님의 중요함과 우리가 얼마나 사람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는 가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다. 그의 말에는 옳은 면도 있지만, 전부가 옳은 것은 아니었다. 그 사랑스런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고 예배하는 법을 배웠었다. 피난민이 아닐 때에도, 시골집에 있을 때에도 그들은 여전히 그렇게 하고 있었다.
기독교인인 우리는 세상의 경제가 아닌 하나님의 경제를 의지한다. 그 사람들은 가족들을 포함한 그들에게 소중한 모든 것을 빼앗겼다. 그들 대부분은 갈아입을 옷조차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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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교회의 사랑의 메시지는 그들이 누릴 수 있는 유일한 위안이었다.
우리는 매일 삶 가운데서 직면한 시련들 때문에 절망하고, 하나님의 말씀과 심지어 하나님 자체를 의심하는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었다. 그들은 만약 자기들의 상황이 하나님이 자녀들을 돌보시는 방식이라면, 하나님과 관계를 맺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하잖게 여기고 그분의 성실하심을 비난한다.
이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보여주고 있던 믿음은 고난 속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돌아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해 돌아서는 것이다. 이것은 상황들 때문에 주님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들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는 믿음이다.
이 그리스도인들이 어느 주일 오후에 모였다. 우리는 한국 찬송가들을 불러 주님을 찬양하며 좋은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나서 나는 그들에게 교회의 휴거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다. 환난의 때와 그리스도의 재림을 간략하게 묘사했다. 얼마간 이야기했을 때, 한 여성이 물었다.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것이 그 환난 아닌가요?”
그녀에게 줄 수 있는 단 하나의 대답은 “아닙니다”였다. 재빠르게 주제를 바꾸어야 했다. 그 순간에는 그런 난감한 질문을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었다. 그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들은 단지 전쟁의 결과일 뿐이었다. 불신자들의 전 세계에 임할 고통과 사망의 대환란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그들에게 말할 수 있었겠는가? 그들은 내가 지금까지 경험한 것 보다 더 심한 고통과 고난을 경험했다. 그들은 내게 그 주제에 대해 가르쳐 주어야만 하는 사람들이었다.
내 영혼은 그들의 말과 행동이 내게 전달하는 것을 듣기 시작했다. 나는 그저 공감이 없는, 짐을 지지 않는 메시지를 설교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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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자기들의 상처를 공감해주고 자기들의 고통을 나누어 줄 누군가를 필요로 할 때, 나는 성경과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나의 지식을 자랑하고 있었다. 몇 시간 후, 사람들이 모두 갔다. 그대로 앉아 그날 밤에 일어났던 일을 생각했다. 그렇다, 하나님께서 내게 말씀하고 계셨다. 그들에게 단순히 옷과 먹거리를 가져다 줌으로써 또는 하나님의 말씀의 신실함을 설교함으로써 그들을 도울 수 없었다. 그것은 내가 육적으로 춥게 지내고 굶주려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내 마음이 그들의 정서를 공감해야만 한다는 것이었다.
박[박성산] 형제는 그의 가족을 부산으로 데려올 수 있었다. 그 가족이 함께 살 수 있게 되자, 우리는 한국을 위한 우리의 사역을 함께 계획할 수 있었다. 우리는 우리에게 배로 운송된 구호품들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그 물품들은 부산항에 하역될 것이었다. 박 형제는 그의 집 근처에 방 하나의 새로 지어진 나무집을 세내었다. 작았지만, 깨끗했고 겨울 동안 따뜻했다.
한국 온돌 체계는 내게 생소했지만, 안락했다. 그렇게 열을 보존하는 방식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는데, 하나님께서는 그 직무를 박 형제의 큰아들에게 맡기셨다. 그는 당시에 열두 살쯤이었다. 후에 그가 봉사한 것은 체스넛 형제를 도우며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십사 년 후, 나와 아내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이 젊은이는 나의 통역사였다. 그는 지금 하나님의성회 소속 안수받은 교역자로서 서울에서 사역하고 있다. 그가 바라던 것은 지금 온전하게 성취되었다. 나를 아는 것이 그 젊은이를 하나님을 위한 열매 가득한 사역으로 이끌었다면, 내 삶은 가치 있는 것이었다.
순교자의 묘지 옆에서
순복음 교역자들 중 하나[박헌근 장로]의 무덤가에 서 있었는데, 형제들이 예고 없이 갑자기 미망인과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 몇 마디 해달라고 내게 요청해서 깜짝 놀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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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때 같았으면, 그런 일은 어렵지 않았을 것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생애에 한 번 경험할까 말까 한 일”이었다.
그 형제는 한국 사람들과 예배를 드리는 것을 중지하라는 점령 공산군의 법을 지키지 않았었다. 그는 다른 장소들로 이동하며 집회를 열었다. 한 주일 아침 예배 후, 두 공산군이 그의 집에 나타나 그를 밖으로 불러냈다. 그들은 그의 이름을 물어보았고, 그리고 나서 몇 걸음 뒤로 물러나 그에게 총을 쏘았다. 그는 얼마 전부터 모든 설교가 그의 마지막 설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 설교가 그 마지막 설교였다. 그는 그의 복음선의 조종실에서 숨졌다.
그가 묻힌 묘지는 거의 온종일 볕이 드는 탁 트인 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었다. 우리는 묘지 옆에서 열린 [아마도 1952년 9월 27일 2주년] 추도식에 참석했고, 나는 이런 경우에 무슨 말을 해야 하느냐고 주님께 묻고 있었다. 나는 고난을 당해 본 적이 없었지만, 이 사람들은 집, 수입, 가족 그리고 많은 것들을 잃어버렸다. 그들은 버려진 맥주 깡통, 마분지, 그리고 “주울 수 있는” 모든 것으로 만든 작은 움막에서 살고 있었다.
특권적 위치에서 느껴왔을 자부심, 다른 문화의 사람들 가운데 생소한 나라에서 한 외국인으로 있다는 것에서 오는 낭만적 감정이 모두 사라져 버렸다. 나는 당시의 사람들을 보면서 금세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되었다. 말해진 모든 것은 내 생각이나 계획의 결과가 아니었다. 나는 그저 그 말이 참석한 사람들에게 어떤 위안과 격려가 되기를 바랄 뿐이었다.
한국에서 첫 성탄절
의복 몇 상자가 우편으로 도착했고, 그 이후 매일 도착했다. 그 물품들은 분류되어 필요한 사람들에게 분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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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그리스도인들에게는 탐욕이 없었다. 각자는 어떤 것을 누가 사용하면 가장 좋을지를 알고 있는 것 같았고, 곧 필요로 하던 물품을 꼭 필요한 사람이 받곤 했다. 나는 그 상자로부터 방에서 도난당했던 것들을 대신할 옷 몇 가지를 챙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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