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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F. 파함의 글들/찰스 F. 파함의 글들: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

찰스 F. 파함의 글: 신유(Healing)

한오신 2023. 2. 8. 10:47

4

 

신유

(HEALING)

 

 

이창승 역

 

 

    과학자들, 불신자들 그리고 고등 비평가들”(higher critics)은 동일한 족속들의 삼위일체입니다. 그들은 전기, 중력, 공기, 열기와 한기 등의 보이지 않는 힘들을 시인합니다. 그들은 그러면서도, 마치 모든 힘들을 다스리시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께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분의 구원하시고 치료하시는 능력을 느끼거나 깨닫게 할 수 없는 것처럼, 이적적이고 초자연적인 것을 소리 높여 비난합니다.

    질병들은 세 가지 원인에서 발생합니다. 첫째, 선천적[혹은 유전적]인 것에서 발생합니다(inbred). 어떤 개인을 괴롭혀온 거의 모든 질병은 그가 태어나기 전에 그의 육체적 생명에 각인되어 있었습니다(imprinted). “실제적 질병”(actual disease)은 자주 유전될 뿐만 아니라, 어떤 질병에 걸리기 쉬운 하나나 그 이상의 기관들에 특별한 가족사적 연약함(peculiar family weakness)의 원인이 됩니다. 순결한 피를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나는 아이는 없습니다. 그 핏줄에 흐르고 있는 모든 피 방울은 그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불결한 피입니다. 이런 조건이 두 번째 질병의 원인이 되어 극단적인 환경이나 행동 없이도 습득된 질병”(acquired disease)이 발생합니다.

    질병의 세 번째 원인은 빠뜨리거나 더하는 죄”(누락 죄나 범죄/부작위나 작위의 죄/태만이나 실행의 죄/하라는 것을 하지 않거나 하지 말라는 것을 하는 죄: sins of omission or commission)입니다. 우리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원인으로 병에 걸린 것을 봅니다. 그들은 어떤 종류의 누락 죄나 범죄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눈에는 누락 죄”(sin of omission)범죄”(the sin of commission)처럼 더럽고 영혼을 파멸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해야 할 선한 일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하지 않으면, 그것은 그에게 죄가 됩니다(4:17).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범죄를 저지르지는 않지만, 그들의 경험은 깨뜨린 서원들과 행하지 않은 의무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많은 신앙 고백자들이 병약하여 자신의 수를 다하기도 전에 죽는 것이 이상하지 않습니까? 불순종의 죄를 범한 사람은 진심으로 회개하지 않는 한, 기도의 응답으로 고침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야고보는 바로 이런 교회에 말합니다.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5:14-15). “죄를 범하였을찌라도라는 말씀은 십중팔구는 죄가 그 병의 원인이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사람의 진실한 기도가 함께 한다면 믿음의 기도”(the prayer of faith)는 병든 자를 구원할 것입니다. 그러나 거기에 진정한 회개가 없다면, 그 믿음의 기도는 효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신유는 그 죄가 용서받기 전에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는 중풍 병자의 치유에 나타나 있습니다(5). 참으로 그 장로들은 그 병자를 데라고 와서, 그 구원자의 발 앞에 내려놓았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그리고 그 병자의 과거를 보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그리고 즉시 그는 고침을 받았습니다. 바리새인들과 교법사들이 주님을 비판하자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이 어느 것이 쉽겠느냐?”(23). 주님은 치료가 일어나기 전에 중풍병자의 죄가 용서받았어야 하는 것을 아셨던 것입니다. 어느 것이든 충분하겠지만, 그러나 이와 유사한 경우에 있어서는 용서(forgiveness)와 치유(healing)는 동반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습득된 질병(acquired disease): 태초에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너를 치료하는 여호와라”[15:26].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어떤 체계를 그 어떤 정도의 관용이나 충족감으로 바라보실 수 없고, 온전함을 요구하십니다. 그래서 그분을 그분의 백성의 치료자로 삼아야만 합니다. 어떤 체계가 더욱 더 고통을 경감시키는데 능숙하게 될수록, 적그리스도도 그 영향력을 더 키웁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자신을 하나님 보시기에 겸손하게 낮추기 전에는 그리고 자신을 위해 갈보리 언덕에서 값없이 주어진 구원을 받아드리기 전에는, 어떤 대가를 치루든, 그 어떤 종류의 모든 근원으로부터의 도움도 받으려고 방황하기 때문입니다.

의학(medical science)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것입니다. 성경은 선언합니다. “네 상처를 싸맬 약이 없도다”(30:13). “네가 많은 의약을 쓸찌라도 무효하여 낫지 못하리라”(46:11). 유대인들은 솔로몬이 늙어서 하나님을 떠나 육욕에 빠져 많은 애굽 여자들과 결혼하기 전까지는 한 사람의 의사도 가진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솔로몬과 결혼했던 애굽 여자들의 궁전은 흑 마술(the black art)을 행하는 마술사들로 가득 찼고, 그들은 마약들(drugs)과 독약들(poisons)을 혼합하는 자들이었습니다. “아비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cf. 14:18; 20:5, 34:7]는 하나님의 말씀이 참되어 그 병의 원인의 영향력이 아사 왕의 통치 시절에 나타났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구하지 않고, 의사들을 찾아 갔는데, 성경은 풍자적으로 그가 열조와 함께 잤다고 덧붙입니다[대하 16:12-13].

     의학과 그 행위들은 하나님과 인간을 거스르는 가장 야비한 죄들과 관련되어 구약과 신약에 걸쳐 언급됩니다. “마술사”(sorcerer)라는 히브리어 카사프”(Kasaph)는 영어로 다양하게 번역되는 됩니다. 헬라어로는 파르마카스”(Pharmakas)는 마약들과 독약들(drugs and poisons)의 혼합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당시는 과학이 오늘날처럼 발달하지 못하고, 능숙함의 절정에 도달하지 못한 때였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만약 다른 과학이 그 주어진 특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느리게 발달했다면, 삶의 현장에서 벌써 쫓겨나고 말았을 것입니다. 청결 그리고 간호와 결부되는 위생과 검역법은 사람에게 큰일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고통을 경감시키는 수많은 방법을 찾으면서 투약당하고, 상처내지고, 피 흘려지고, 해부당하기 위해 기꺼이 자신을 의학의 제단 위에 눕혔지만, 4000년의 연습 후에도, 사람에 대해 성경에 기록된 것보다도 조금도 더 성취하지 못했습니다. 치명적인 질병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의학은 폐병, 감기, , 발열, 그리고 수많은 다른 질병들 앞에서 손이 묶인 채 서있습니다. 이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그 손들로 수많은 사랑하는 자들을 잡고 있는 이 낙지 같은 몰록 신으로부터 정골요법(osteopathy), 크리스챤 사이언스, 자석 최면술로 돌아서고 있는 것은 이상한 일입니까? 그것들은 그 위압적인 힘과 법들의 강제집행이 약해지기 시작하고 있는 의학의 힘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의학의 영광은 쇠퇴하고 있고, 나라들은 그 해로운 강요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수 년 내에 그 놀라운 치료와 대단한 행위들에 대한 기록들은 고서적들에서나 읽혀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진정한 자녀들은 요한복음 314절과 15절에 등장하는 능력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많은 선생들이 동시에 그리스도의 초림에 관한 모든 예언들이 문자적으로 성취되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재림에 대한 예언들을 영해하고 있습니다(spiritualize). 또한 그들은 칭의와 성화에 대한 약속에 관해서는 현세에서도 완전한 실현 가능성을 변론합니다. 그런데 왜 그들은 신유에 대한 약속들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 않는 것입니까? 거기에는 그 약속들에 대한 그 어떤 시간제한도 없습니다. 모세는 무엇을 위해 광야에서 그 뱀을 들었습니까? 글자 그대로 그 백성들의 치료를 위해서였습니다. “인자도”(even so)라는 말은 예수께서 바로 그와 동일한 목적을 위해 들리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자적인 뱀들은 이스라엘 자녀들을 물었지만, 예수께서는 옛 뱀, 즉 마귀에게 물린 사람들을 고치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마귀는 모든 질병을 일으키는 존재입니다(He[the devil) is the author of all disease). 비록 하나님께서 우리의 불순종 때문에 그 병들을 허락하기는 하시지만, 그럼에도 하나님은 타락의 창시자는 아니십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십 팔년 동안 사단에게 매인바 된 이 아브라함의 딸을 안식일에 이 매임에서 푸는 것이 합당치 아니하냐?”(13:16).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입니다(10:38).

    어떤 사람들은 우리에게 말합니다. “욥이 죄인이어서, 그 죄 때문에 고통을 당했습니까?” 우리는 대답합니다. “, 사람이 뿌린 것을 자기가 거둡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믿지 않는 자들과 불균형한 멍에를 함께 매지 말라”[고후 6:14]. 욥은 그녀의 아름다움이나 다른 이유 때문에 어리석고 믿지 않는 여인과 결혼했습니다. 그 여인은 그에게 하나님을 저주하고 죽어버리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그로 하여금 불신앙적인 가족을 세우게 했습니다. 그 가족은 그 큰 회오리바람이 그 집을 쳤을 때 술을 마시며 춤을 추고 있었습니다. 사실 그들은 일종의 사교적 교회(fashionable church)에 나가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 교회에서는 춤추는 것과 영화 보러 가는 것이 허락됩니다. 그 무해한(?) 여흥거리들에 해악이 있었던 것이 아니고, 그 불행한 회오리바람에 있었습니다!

    그처럼 오늘날에도 소문난 하나님의 자녀들이 정치 때문에 사회적 지위 때문에, 자기 자신의 잡동사니 음식 덩어리를 위해 장자 상속권을 팔아먹습니다. 한 시간의 쾌락을 위해, 악에 사로잡힌 한 밤을 위해 영원한 천국의 기쁨을, 자신들의 영혼을 팔아먹습니다. 어리석은 정욕의 폭발에 이끌려 죽음의 파멸에 이르기까지 결코 멈추지 않으며, 영원한 절망의 바닷가에 무력하게 던져지고 있습니다.

    욥은 참으로 자기가 심은 것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종이었기 때문에 그는 인내와 보다 높은 달성이라는 영적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그는 지독한 천연두에 걸려서 자신의 몸을 질그릇 조각으로 긁어야 했었지만, 그의 몸은 어린 아이의 몸처럼 깨끗해졌습니다. 욥을 위로하러 왔던 친구들도 현대의 과학자들만큼 알았습니다. 여러분과 어떤 환자와의 사이에 신선한 바람이 불 수 있는 10 피트의 거리만 있어도 여러분은 그 질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 위로자들은 욥으로부터 그 거리만큼 떨어져 앉았던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왜 다윗의 아이는 고침 받지 못했습니까?” 첫 원인은 그 아이가 죄의 결과였기 때문입니다. 다윗 자신은 그것 때문에 믿음의 기도를 드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우리가 온 밤을 금식하며 기도하면, 혹시 하나님께서 그 아이를 살려 주실지 누가 아느냐?”라고 말했습니다[삼하 12:22]. 하나님께서는 누가 알아?”라고 생각하며 하는 기도는 결코 듣지 않으십니다. 여러분은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을 받은 줄로 믿으십시오(11:24). 다윗은 류머티즘을 앓았던 것 같습니다. 그의 뼈들이 온 종일 떨린 것[6:2]은 아마도 사울을 피하여 웅덩이와 산의 굴에 들어갔을 때 걸린 병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승리를 외칠 수 있었습니다.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라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도다”(103:[1-3]). 우리는 여러 번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라는 말씀을 칠판에 쓰고는 신실해 보이는 그리스도인들로 보이는 회중들에게 그 말씀을 믿으면 손을 들어보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믿는다고 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바로 다음 말씀인 네 모든 병을 고치시도다를 쓴 후 믿는 사람은 손을 들어보라고 요청하면, 대부분은 자신들의 하나님에 대한 불신앙을, 그 진리에 대한 의혹을 드러내었고, 소수만이 손을 들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 안에 존재하는 그런 불신앙이 오늘날 많은 위대한 사역들을 행하는 것을 방해함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모든이라는 말이 우리의 죄악과 관련된 것처럼, 두 번째 말씀에 등장하는 모든이라는 말은 우리의 질병과 관련됩니다.

    또 이사야의 글을 보면, 그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이루어진 죄를 위한 놀라운 속죄”(the atonement for sin)를 기록한 곳에서 그는 또한 치료를 위한 속죄”(the atonement for healing)에 대해 예언했습니다.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53[:5]).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 내시고 병든 자를 다 고치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8:16, 17).

    연약한 것은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것이며, 병은 얻어지는 것입니다. 만약 그분이 그것들을 지셨다면, 우리는 더 이상 그것들을 지거나 그것들 안에 계속 남아있을 권리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죄를 짓는 것입니다. “신유”(Divine Healing)의 진리를 위해 싸우는 사람은, 우리 죄들의 용서 또는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함과 관련된, 치료를 위한 이 말씀보다 더 설득력 있고 더 영원한 말씀을 발견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분은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자기 제자들에게 가서 가르치고 전파하고 고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어느 동네에 들어가든지 ... 거기 있는 병자들을 고치라”(10: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28:[19]-20). 그분께서 그들에게 고치라고 명령하지 않으셨습니까?

그리스도께서는 자기를 믿는 자녀들에게 따르는 특징인 시각적 표적(visible sings) 없이 그들을 남겨놓고 떠나지 않으셨습니다. 세상은 그 표적을 통해 누가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분은 자기의 종들을 오는 세상에 대한 모호하고 추상적인 이론들을 전하라고 보내지 않으셨고, 주린 자들을 먹이며, 헐벗은 자들을 입히고, 병든 자들을 고치며, 귀신들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고, 이런 외적이고 시각적인 표적들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내적이고 영적인 유익에 대한 말씀을 확증하며(confirming the word of inward spiritual benefit wrought in Jesus Christby these outward visible sings) 고통 받는 사람들의 구원을 위한 강력한 능력을 주시며 보내셨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거의 밤낮으로, 고린도전서 13장에 기록된 완전한 사랑의 경험을 추구하고 있는 반면에, 고린도전서 12장에 기록된 표적들과 은사들을 깔보고 있습니다.

    한 경고의 말씀입니다. 칭의 사역을 성화로 올라가는 계단(the stepping stone) 쯤으로 경시해온 선생들은, “은혜의 두 번째 사역”(the second work of grace)을 야단스럽게 이용했으며, 그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은 지금 바람”(12:1)”(44:20)돼지가 먹는 쥐엄 열매”(15:16)를 먹고 있습니다.

    스스로 겸손해지지 않으려는 사람들이여, 성령의 은사들을 받아야 합니다. 확실하게 의롭다함 받고 그 은혜의 사역을 온전히 존중해야 비로소 성화될 수 있는 것처럼, “더 좋은 길로 가는 계단처럼, 먼저 고린도전서 12장의 기본적인 교훈들을 배우고 성령의 은사들을 개인적으로 소유하지 않으면(obtained personal possession of the gifts of the Spirit) “고린도전서 13장의 경험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들은 것을 우리가 더욱 간절히 삼갈찌니 혹 흘러 떠내려 갈까 염려하노라 천사들로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치 아니함이 공변된 보응을 받았거든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 뜻을 따라 성령의 나눠주신 것(gifts of the Holy Ghost)으로써 저희와 함께 증거하셨느니라(2:1-4).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피하리요”[2:3]라는 본문은 여러 해 동안 기독교를 받아들이도록 죄인들을 설득하기 위한 논거로 사용되어왔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이여, 우리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피하겠습니까? 이 구원은 무엇입니까?

    침례 요한은 유대에서 선포하고 있는 그 사람이 그리스도인가 알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알아보라고 자기 제자 몇 명을 보냈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옆에 서있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행하시는 놀라운 사역들을 보여주신 후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7:22).

    병자 치유는 천국에 대해 말하는 것만큼 복음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예수께서 종말이 오기 전에 만국에 증거로서 선포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신 복음입니다. 이것은 수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소홀히 하고 있는 큰 구원(the great salvation), 영혼을 구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몸도 고치는 구원입니다(that heals the body as well as saves the soul). 오늘날 이 복음이 온전히 선포된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할 것이며, 이방인들이 주님의 산으로 몰려들어올 것입니다. 표적들과 이적들, 여러 이적들과 성령의 은사들이 동반되는 이 복음의 전파를 위해 가르치고, 선포하고, 물질을 바치는 일을 소홀히 하고 있는 친구들이여, 여러분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단호한 정죄를 받게 될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말합니다. “, 당신들은 신유사역자들(Divine Healers)이로군요.” 우리는 대답합니다. “아닙니다. 우리는 신유를 믿지만, 신유사역자들은 아닙니다.” 누구든 의사(Physician), 치료자(Healer), 또는 존귀한 자(Reverend)라는 명칭들을 취하고 주장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이름들을 사칭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오직 그분만이 위대한 의사(the Great Physician)시며, 존귀한 자(Reverend)는 그분의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사역자(a minister)가 뉘우치는 죄인을 위해 기도하고, 그가 회심한다 해도, 그것이 그 사역자를 어떤 신적 구원자(a divine Savior)로 만들지는 못합니다. 그와 같이 신유를 믿는 우리가 치유를 바라는 사람을 위해 기도할 수 있고, 그래서 그들이 나았다고 해도, 그것이 우리를 신유사역자로 만들지 못합니다. 그 일은 그리스도에 의해 일어납니다.

    그분을 우리의 몸의 치료 속에서 발견해왔는데도, 그리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치료되는 것을 보아왔는데도, 자신에게로 사람들을 이끄시도록 그분을 높이는 것이 광신주의(fanaticism or wild-fire)란 말입니까? 참으로, 고통 받고 있는 거친 사람들의 큰 파도가 그분의 발에 부딪혀 울며 깨어져, 그들의 슬픔이 기쁨으로 변하고, 그분이 구원하시고 치료하실 수 있는(able to save and to heal) 분이심을 발견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바로 시도해보려는 의사, 약 또는 교묘한 의술을 연구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만큼 기도와 치유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하는데 시간을 보낸다면, 여러분은 치료받을 뿐만 아니라, 계속 치료된 상태로 살아갈 것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의사를 불렀을 때, 그가 , 당신은 며칠 안으로 회복될 것입니다라고 말하면, 여러분은 그를 믿고, 당신의 치료로 인해 기뻐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다”[15:26]라고 말씀하시면,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믿지 않기 때문에 사양하기 시작합니다. 참으로 사람에게는 공손한 것이어도, 하나님께는 가장 무례한 것입니다. 가장 무례한 이유는 여러분이 그분을 사랑한다고 고백하면서도, 그분의 말씀을 신뢰하지 않는 다는 것을 여러분의 행동으로 증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받기 위해 어떤 성지(shrine)로 여행해야 한다거나, 여러분의 경우에 두 세 사람이 동의할 필요도 없습니다. 치유는 회심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믿는 믿음에 의해 얻어집니다(healing is obtained like conversion, by faith in the atonement of Jesus Christ). 여러분은 집이나 헛간에 홀로 있을 때든지, 오래된 과수원에서나 들에서든지, 도시의 혼잡한 가게 안에서든지, 책상이나 계산대 뒤에서든지, 어디서든 몇 마디 조용한 기도로 그것을 구할 수 있습니다.

    죄인이 과거만 되돌아보고 자신의 죄만 바라본다면 결코 회심할 수 없지만, 갈보리의 능력을 바라 볼 때 즉시 구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비록 첫 날 보다 둘째 날에, 둘째 날 보다 셋째 날에, 셋째 날보다 넷째 날에 더 악함을 느끼면서도, 그 구원이 그 싸움의 끝에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면서도 날마다 구원을 얻으려고 계속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가 치유를 구한다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질병과 증상들을 바라보지 마십시오. 그것들을 키우는 한 결코 치료받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을 위해 들림 받으신 분을 바라보십시오. 그리고 설령 여러분이 첫 날보다 둘째 날에, 둘째 날보다 셋째 날에, 셋째 날 보다 넷째 날에 더욱더 나빠졌다고 느낄지라도, 치유가 그 싸움의 끝에 있으며, 여러분의 구원(deliverance)이 급속하게 이를 것을 확신하십시오. 여러분은 다음과 같이 여러분의 치유를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회심한 후 사단이 너는 구원받지 않았어라고 말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를 믿는다면, 여러분은 그 즉시 실족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구원받았다는 것을 안다고 말한다면, 그는 다시 시도하여 여러분의 마음에 어떤 사악한 욕구를 불어 넣으며 말할 것입니다. “아하, 네가 구원받았다면, 너는 그것을 구하지 않을 텐데.” 여러분이 이 구원(deliverance)을 위해 진실하게 기도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구원(salvation)을 잃어버릴 것입니다. 그것처럼 여러분이 치료받고, 그 증거를 갖게 된 후 사단은 말합니다. “, 너는 치료받지 못했어.” 굴복하면 빼앗길 것입니다. “나는 내가 치료받았다는 것을 안다라고 말한다면, 그는 아하, 만약 네가 치료받았다면, 너는 그렇게 느끼지 않을텐데라고 조롱하며 두 번째 시험거리로 여러분의 몸에 어떤 만성적인 고통을 일으킬 것입니다. 여러분은 악을 행하는 시험에 빠졌을 때처럼 솔직한 기도와 믿음으로 그것에서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마귀를 대적하면, 그는 여러분에게서 도망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합니다. “나는 치유를 시도해 볼 것입니다.” 참으로 여러분은 의학과 크리스챤 사이언스를 가능한지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성경이 말해왔던 것처럼 육신의 팔을 의뢰하는 자에게 저주가 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29:13]고 그분이 분명하게 약속하셨기 때문에, 여러분이 하나님께로 오면 하나님을 시험해 보는 것 같은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신유는 구원만큼 분명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Healing is as certainly purchased in the atonement of Jesus Christ as salvation). 그래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신앙을 위한 기초로 제공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참으로 우리가 그렇게 놀랍게 치료받았던 십팔 세 때에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차별하시는 분이시며, 그분이 우리의 병을 고쳐주신 것은 특별한 일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우리는 그분이 치료하실 수 있는 능력을 가지신 분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을 치료하는 것이 그분의 뜻이라는 것은 생각하지 못했고, 다만 당시에도 하나님께서 개입하신 경우들이 있었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훗날에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펼쳐 누구든 원하는 자는고침을 받을 것이라고 선포할 수 있었던 것은 얼마나 귀한 일인지 모릅니다.

    그런데 치유를 위한 속죄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지 않고, 그분의 채찍에 맞으심으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그 맞으심은 그분의 몸에 일어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완전한 몸(the perfect body)은 우리의 불완전한 몸들(imperfect bodies)을 위해 찢기어 우리에게 온전한 건강(perfect health)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최초의 성경 말씀 들 중의 하나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멸하는 자로부터 구원을 얻기 위해 유월절 어린 양을 죽여 그 피를 좌우 문설주에 바르고, 이집트로부터 나갈 힘을 얻기 위해 그 고기를 먹으라는 명령을 받은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유월절 이신 예수께서 그 율법을 성취하시고 그 유대 의식에 참여하셨을 때, 그분은 그것을 재처 놓으시고 빵과 포도주의 기념의식을 제정하셨습니다. 포도주는 구원을 위한 그분의 피를 상징하며(presenting), 떡은 치유를 위한 그분의 몸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그분은 감사기도를 드리신 후, 그것을 떼어(brake) “받아먹으라, 이것은 너희를 위해 떼는 내 몸이라(which is broken for you)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전 11:24]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이 이 떡과 이 잔을 먹고 마실 때마다, 여러분은 그분이 오실 때까지 주님의 죽으심을 전하는 것입니다(고전 11:25, 26).

    기독교회가 이 의식(ordinance)을 거룩하게 지키는 한, 그들은 의심 많은 세상에게 하나님의 아들께서 어떤 시간과 장소에서 그것을 제정하셨으며, 그 준수를 명령하셨다는 것을 증거 할 것입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그분이 오실 때까지 우리의 충성을 그리스도께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그것을 합당하지 않게 취급하는 것에 대해 엄중한 경고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파멸을 자초하고 있지는 않는지 우리 스스로를 살펴보아야만 합니다. ‘파멸’(damnation)은 헬라어로 부패, 심판, 해체를 의미합니다. 그 피를 상징적으로 또는 믿음으로 마시면서 그 피가 모든 죄를 정결케 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자는 누구든 합당하게 참여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영적으로 쇠약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분의 찢겨진 몸을 먹으면서 그분이 우리의 연약함을 담당하시고 우리의 질병을 지신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자는 누구든 신체적으로 쇠약해질 것입니다.

    이 때문에 여러분 가운데는 몸이 약한 사람과 병든 사람이 많고, 죽은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고전 11:30).

어느 날 성경 학교의 어떤 학생들이 우리에게 와서 말했습니다. “물론, 우리는 그것이 그렇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비록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셨다 해도, 1900년 전에 흘려진 한 사람의 피가 어떻게 오늘날 우리를 구원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병을 고치기 위해 온갖 약들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맞으심에 우리의 모든 질병들을 고치는 능력과 효력이 있다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모세가 그 뱀을 광야에서 든 것같이 들리신 그분의 맞으심을 믿음으로 바라보는 것에 어떻게 그런 능력이 있을 수가 있는 것입니까?” 5달러짜리 지폐를 앞으로 내밀면서 우리는 말했습니다. “학생들, 누가 이 매끄럽고, 푸른 종이에 5달러라는 고유의 가치를 부여합니까? 이런 작은 종이조각에서 그런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까? 그러나 온갖 평가 절하에도 불구하고 워싱턴 연방은행에서 그 가치는 5달러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것은 연방정부가 그것에 그 액면가를 새겨놓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처럼 사람들은 우리의 구원을 위한 그 피, 그리고 우리의 치유를 위한 그 찢겨진 몸을 평가절하하려고 애써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주의 통치자이신 하나님께서는 창세이전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찢겨진 몸에 모든 불의를 깨끗케 하고 우리의 모든 질병들을 고치는 충분한 능력이라는 액면가를 새겨 놓으셨습니다.” 그분의 정부가 서있는 한, 모든 사람들은 하늘 은행에서 그 피와 맞으심을 주고 그것과 맞바꿀 수 있는 온전한 구원과 치유’(full salvation and healing)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신조들은 영혼과 몸을 위한 그 이중 속죄’(this double atonement for soul and body)의 상호적 가치(relative virtue)를 축소시키고 평가절하하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연방 정부의 돈을 손상시키거나 파괴하는 것이 범죄라면,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분의 아들의 희생에 새겨놓으신 가치를 파괴하고 평가절하하려는 사람은 얼마나 더 극심한 벌을 받을 것이라고 여러분은 생각하십니까? 가짜 돈을 사용하거나, 소유하거나, 거래하거나 남에게 주는 것은 범죄입니다. 그것처럼 가짜 종교를 사용하거나, 소유하거나, 거래하거나 남에게 주는 사역자는 하늘에 죄를 범하는 것이며, 그것은 영혼과 몸에 경험적인 구원’(experimental salvation)을 가져다주지 못합니다.

우리는 교회주의’(Churchism)이탈주의’(come-outism)를 반대하거나 찬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우리는 음식이나 의복 또는 다른 어떤 방법으로든 미합중국 화폐의 위조자를 방조하는 것은 위법인 것처럼 영혼과 몸을 위한 온전한 속죄’(the full atonement for soul and body)와 싸우며 모방의 포교자들인 목회자들, 교회들 또는 선교사들을 어떤 방법으로든 방조해서는 하나님의 복 받은 신유의 능력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신유와 신앙을 얻기 위해 애써온 많은 주님의 자녀들에게 말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따금 일어나는 치유는 전부가 아닙니다. 우리의 몸을 위한 속죄가 있습니다. 비록 여러 번 치료를 받았지만 우리는 그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질병들의 재발에 의해 끊임없이 괴로움을 당했습니다. 우리는 신유를 위한 기도를 받으려고 우리에게 오는 많은 사람들 중에서 당시에는 치료를 받지만 곧 다시 아프게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칭의를 받을 때 그랬던 것처럼 이것이 하나님께서 하실 수 있는 최선인가를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 3:16-17)라는 말씀을 읽었습니다. 비록 우리는 성령침례를 갈망했지만, 우리는 어떻게 성령께서 병으로 전체가 더럽혀진 몸에 거하실 것인지를 몰랐습니다. 빛이 우리에게 비추기 시작했습니다. 그분의 신부요, 몸인 교회는 반드시 완전 성화(entire sanctification)를 얻어야 하고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십니까?(고전 6:15).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입니다(5:30).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암, 감기, 폐병 등의 질병으로 온통 더럽혀진 많은 우리의 몸들로 구성되는지를 생각했습니다. 우리의 영혼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을 위한 위대한 속죄의 빛을 믿는다면, 병드는 것은 죄를 범하는 것만큼 잘못된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해결책을 전혀 알지 못하는 문제에 직면했었습니다.

    어느 날 우리는 히브리서 10장에서 어떻게 예수의 자연적 몸이 하나님의 온전한 뜻을 행하기 위해 와서, 예수의 몸을 제공하셨는지를 읽었습니다. “우리는 그분의 몸에 의해 거룩함을 얻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안에서 그 몸의 맞으심에 의해 우리가 고침을 받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유전된 병’(inbred disease)으로부터의 성화(sanctification)를 발견했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에게는 이러한 약속이 있으니, 육과 영의 모든 더러움에서 떠나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온전히 거룩하게 됩시다(고후 7:1). 질병은 몸의 더러움이 아닙니까? 그러므로 몸은 깨끗함을 받아야 했습니다.

    평화의 하나님께서 친히, 여러분을 완전히 거룩하게 해 주시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여러분의 영과 혼과 몸을 흠이 없이 완전하게 지켜 주시기를 빕니다(살전 5:23). 그리고 우리는 그리스도를 발견했습니다. 여러분을 부르신 분은 신실하셔서 반드시 그것을 행하실 것입니다.

    여기에 주님의 재림 때까지 성화되고 흠 없이 보전되는 몸을 누릴 것이라는 약속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보다 더 좋은 말씀을 발견했습니다. “내가 전에는 깨끗하게 씻어주지 않았던 그들의 피를 정결케 씻어줄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에 거하심이니라”(3:21).깨끗하게 씻어주지 않았던”(those that have not been cleansed)이라는 말씀은 어떤 사람들이 그분의 재림 이전에 깨끗하게 씻음을 받을 수 있고, 받을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약품 광고들과 의학 서적들을 충분히 읽었었기 때문에 만약 우리의 피가 깨끗하게 씻음을 받는다면,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91:10) 라는 약속이 확실하게 검증될 수 있다는 것 정도는 알았습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그분의 재림 이전에 우리의 피를 깨끗하게 하시도록 하자고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오, 참으로 그 결정은 우리의 몸에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그것과 관련하여 우리는 이것이 네 몸(navel)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3:8)라는 말씀을 발견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것으로 인해 고통을 당해왔던 거의 모든 질병들이 배꼽(navel)을 통해 우리에게 옮겨졌었으며, 우리가 태어나기 전에 우리의 몸의 각 부분을 요새로 삼았었으며, 그 결과 우리는 생후 여섯 달 이후로 열여덟 살이 될 때까지 고통에서 자유스러웠던 날이 거의 없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비록 그 깨달음 이후로 우리가 많은 병 고침을 경험했지만, ‘유전된 병’(inbred disease)은 오직 실제적 병’(actual disease)에 나타날 구실만을 필요로 하는 것 같았습니다. 아담에게 내려진 저주를 통해 질병은 인류의 유산이 되어버렸습니다. “정녕 죽으리라”[2:17]는 말씀은 영혼에 대해서만 선언되었을 뿐만 아니라, 몸에 대해서도 선언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전된 죄’(inbred sin)와 더불어 유전된 병’(inbred disease)이 대대로 계속 전해져 내려왔습니다.

    예수님의 몸의 뼈들 중 하나라도 부러지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되었습니다. 이것이 그분의 육체적 몸에 대해 이루어졌다면, 또한 그분의 영적 몸(교회)에 대해서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들로서, 그분의 뼈요, 그분의 육신이기 때문에 그 예언은 또한 여러분들도 포함하며, 여러분은 깨어지거나 아플 그 어떤 성경적 특권이나 허가증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스물네 살에 예수 그리스도의 부서진 몸이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거룩하게 하시는 능력이 우리의 온 몸에 이르러 질병의 근원과 성향’(the very root and tendency to disease)을 파괴했습니다. 불행과 극심한 고통의 삶으로부터의 구원이 찾아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우리의 거처가 되시며 어떤 재앙도 이 거처에 가까이 오지 못한다는 것을 실감하면서 살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