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세계의 오순절신학을 위해 KIPT

누가행전 불의 용례의미(ThM논문)

누가-행전에 나타난 불의 용례와의미7(결론)

한오신 2017. 7. 1. 11:41


누가행전에 나타난 불의 용례와 의미(이창승 석사논문).pdf

VII. 결론

 

본 논문은 주제적-역사적-문법적-신학적연구라는 기본 방법을 통해 누가-행전의 에 대한 다음과 같은 논지를 입증하려고 노력했다. ‘누가-행전에 나타나는 불에 대한 언급들은 주로 비심판/구원과 관련된다.’ 이러한 논지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에 의해 뒷받침 된다. 사망과 우주적이고 영원한 심판의 불만을 말하는 마가나 마태와는 달리 누가는 비록 심판의 불을 말하지만 우주적이고 영원한 심판성을 약화시키며, 나아가 마가나 마태가 말하지 않은 구원의 불을 말한다. 누가-행전의 성령과 불 세례는 이미 구원받은 자에게 임하는 한 가지 세례로서 구원의 소식을 전파하는 능력을 부여하는 세례이다. 오순절의 불은 약속의 불이며, 기도 응답의 불이며, 하나님의 현현의 불이며, 종말적 불이며, 복음전파 능력부여의 불이다.

본 논문은 위에서 언급된 기본적인 방법에 의한 논지 입증을 다음과 같은 구성 방법에 의해 강화하려 했다. II장에서는 구약과 유대 문헌에 등장하는 불을 예비적으로 연구했다. 본 장에서 주로 사용된 방법은 주제적 방법이었다. 구약에 등장하는 불에 대한 언급들 중에는 심판이라는 범주 안에 모을 수 있는 것들이 있었다. 심판의 불들 중에는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불들이 있었다. 신명기 기자는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말을 통해 불을 의인화시킬 뿐만 아니라 불이 신성을 상징할 여지를 남겼다. 호세아와 아모스는 불을 하나님과 분리하고 하나님의 불형벌의 대행자로 삼았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을 대행자를 보내시지 않고 직접 불형벌을 내리시는 분으로 묘사했다. 이렇게 예언자들은 하나님을 죄를 짓는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불을 보내시고, 그들에게 불을 붙이시고, 그들을 불에 던지시고, 불살라 버리는 분으로 묘사했다. 심판의 불은 이방인들에게도 향했다. 구약은 이방인에 대한 심판을 통해 하나님을 직접 불형벌을 내리시는 분으로 묘사하기도 하고, 불을 하나님의 형벌의 대행자로 묘사하기도 하였으며, 사람을 하나님의 불형벌 대행자로 묘사하기도 했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범한 이방인들에게 하늘에서 땅에 불을 내리시고, 보내셔서 불을 붙여 그들을 살라버리셨다. 구약에는 이런 현재적 심판의 불 이외에도 종말적 불들이 등장했다. 선지자들은 여호와의 날에 임할 심판의 불과 영원한 형벌의 장소로서의 불을 구별하여 말했다.

구약에는 하나님의 비() 심판의 불도 등장했다. 창세기 기자는 하나님께서 아브람이 쪼개놓은 고기들 사이로 횃불을 통해 지나가심으로써 아브람과 언약을 맺으신 사건 보고에서 언약의 불을 말했다. 출애굽기 기자는 시내산에 불을 두 번 등장시키고 하나님께서 그 불 가운데 나타나시고, 강림하셨다고 말함으로써 하나님의 현현의 불을 말했다. 에스겔은 주의 손불같은 형상,’ 그리고 을 하나로 묶어서 묘사하기도 했다. 열왕기 기자와 역대기 기자는 엘리야와 바알 선지자들 사이의 갈멜산에서의 능력대결, 다윗의 아라우나 타작 마당에서의 번제와 솔로몬의 성전 봉헌 기도를 통해 하늘에서 내리는 기도 응답의 불을 등장시켰다. 요엘서 기자는 여호와의 날이 이르기 전에 펼쳐질 날들에 불의 표징이 있을 것이라고 예언함으로써 그날들의 표징의 불을 말했다.

중간기의 유대 문헌에서는 심판의 불과 비 심판의 불이 나타나지만, 심판의 불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중간기 유대 문헌에 등장하는 심판의 불은 주로 최후의 심판, 영원한 형벌과, 즉 종말론과 관련된다. 중간기 문헌에는 비() 심판의 불도 나타난다. 묵시문헌과 랍비문헌은 불을 세상을 구성하는 한 요소로 보았다. 랍비문헌은 율법이 흰 불과 검은 불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다.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쿰란 문헌에서 예언의 진위를 가리는 불의 혀의 등장이다. 구약의 불과 비교할 때 중간기 유대문헌의 불에는 심판적 요소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 , 중간기 유대 문헌에는 과거나 현재의 불보다는 미래에 내릴 우주 종말적 심판의 불이 압도적으로 많이 등장한다.

III장에서는 누가-행전의 불 연구에 대한 예비적 연구로서 마가복음서와 마태복음서의 불을 연구했다. 마가는 변화산 이야기 직후에 전개시킨 예수님의 귀신 축사 이야기와 예수의 요한과의 축사 금지에 대한 대화에서 귀신에게 사용된 사망 불과 게엔나의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을 말했다. 마가는 오직 사망과 심판의 불만을 말했다. 마태도 마가처럼 귀신 축사 이야기에 불을 등장시켰다. 마가는 귀신이 그 아버지의 아들을 불에 던진다고 말했으나 마태는 그 아들이 불에 넘어진다고 말한 점에서 차이는 있으나 결과적으로 그 아들이 귀신의 영향력에 의해 불에 던져진다는 것은 명확한 것이었다. 마태는 세례 요한을 통해 성령과 불 세례를 말하면서 교차대구법을 통해 꺼지지 않는 불과 불 세례를 같은 것으로 보았다. 마태는 산상수훈에서 더 적극적으로 게엔나의 심판의 불을 등장시켰다. 마태는 천국 비유 중 가라지에 대한 언급에서 세상 끝에 타오를 풀무 불을 등장시켰다. 마태는 또한 천국 이야기, 양과 염소의 비유에서 영원한 게엔나의 불을 말했다. 마태는 공관복음서 기자들 중에서 게엔나의 불을 가장 많이 등장시켰다. 마태는 불사르다라는 동사를 통해 또한 미래 종말적 심판의 불을 묘사했다. 마태는 마가처럼 심판의 불만 말하되 마가보다 더 다양하고 강하게 표현했다. 이렇게 마가와 마태는 불 언급을 통해 심판만 말했다.

IV장에서는 누가-행전의 불에 대한 언급들은 주로 구원/비 심판을 의미한다라는 논지를 입증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누가-행전의 불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본 장에서는 누가의 불에 관한 개론적 고찰이 이루어졌다. 누가는 복음서에서 마가와 마태처럼 심판의 불을 말한다. 하지만 그는 심판의 불언급을 아주 약화시켰다. 누가는 나사로와 부자 비유에서 우주적 심판의 불인 게엔나의 불과는 다른 개인적 심판의 불인 하데스의 불꽃을 등장시켰다. 누가는 예수의 강화 중 인자의 날 언급에서 인자의 날들에 소돔성에 내렸던 과거 심판의 불을 말했다. 여기서 누가는 인자의 날에 불심판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언급을 회피했다. 누가는 사망과 심판의 불언급을 할 수 있는 한 피하고 있는 듯 했다. 그러한 경향은 변화산 직후 귀신 축사 이야기에서 마가와 마태와는 달리 불을 생략한 것에서 드러났다. 그는 나아가 게엔나의 불을 등장시키지 않았다.

누가는 마가나 마태가 등장시키지 않았던 비() 심판의 불들을 등장시켰다. 누가는 그의 글에서 가장 먼저 하늘에서 불을 끌어내려 어떤 사마리아 마을의 사람들을 태워 죽이려는 요한의 요청을 예수께서 꾸짖으셨다고 전함으로써 심판의 불 만류를 기록했다. 누가는 하늘로부터라는 문구를 심판과 관련시키지 않는 경향을 띄었다. 누가는 예수께서 하늘에서 심판의 불을 끌어내리시는 분이 아니셨음을 말한 것이었다. 이러한 누가의 경향은 불을 땅에 던지러 내려왔다는 예수 말씀 언급에서도 드러났다. 누가는 예수께서 땅에 던지고 싶다던 불은 심판의 불이 아니라 악인과 선인을 분리시키는 불이었다고 말했다.

복음서에서 비우주적 심판의 불과 비() 심판의 불을 말했던 누가는 그의 두 번째 책인 사도행전에서 적극적으로 구원의 불을 등장시켰다. 누가는 스데반 집사의 공회 설교에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부르시기 위해 사용하셨던 과거 구원의 불을 등장시켰다. 누가가 에베소의 마술사들이 마술책을 태우는 장면을 통해 구원 표현의 불을 묘사했다고 볼 가능성도 있었다. 누가가 악의 세력으로 상징화된 뱀을 불에 던짐으로써 구원의 불이며, 구원과 심판을 가를 복음사역의 전조적 불을 등장시켰다고 볼 가능성도 있었다. 누가의 멜리데의 불 이야기는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로 설명될 수도 있었다. 이렇게 개괄적으로 살펴진 누가-행전의 불은 주로 구원/비 심판의 불이었다.

V장에서는 특별히 누가의 성령과 관련된 불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럼으로써 역시 이 불도 비심판/구원의 불임이 드러났다. 누가는 마태처럼 세례 요한의 성령과 불 세례를 언급했다. 그런데 누가는 그 복음서에서 마태와는 달리 교차대구법으로 치밀하게 짜놓은 성령과 불 세례 언급에 무리들과의 대화를 삽입함으로써 대구법을 약화시켰다. 그러나 그는 오히려 요한의 물 세례와 예수의 성령과 불 세례를 더욱 강하게 대조시켰다. 마가, 마태 그리고 누가의 성령과 불 세례 언급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들은 (1). 두 가지 세례, 두 효과, (2). 한 가지 세례, 한 효과, (3). 한 가지 세례, 두 효과로 구분될 수 있다. 필자는 누가가 한 가지 세례, 한 효과를 말하였으며, 심판의 세례가 아닌 구원의 세례로서 복음을 전하는 능력을 부여하는 세례를 말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그 근거로서 세례 요한의 성령과 불 세례 언급에 대한 누가의 약화된 교차대구법, 누가의 세례 이야기를 제시했다.

누가는 두 번째 책(사도행전)에서 성령 세례를 두 번 언급했다. 누가는 두 번째 승천 기사에서 예수 말씀을 통해 성령 세례를 언급했는데, 그 언급에는 세례 요한의 언급과는 달리 이 등장하지 않았다. 또한 누가는 베드로의 고넬료집 설교에서도 성령 세례 언급에서 불을 언급하지 않았다. 이러한 누가의 예수님과 베드로의 성령 세례 언급에서 불 생략은 부주의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고, 누가의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누가는 예수님과 베드로의 성령 세례 언급에서 불을 생략했지만 오순절 사건의 해설 속에 불을 등장시켰다. 누가는 해설자를 통해 오순절에 성령께서 불같은 혀로 임하셨다고 이야기했다. 누가는 이런 방식으로 예수님과 베드로의 성령 세례 언급에서 생략했던 불을 다시 성령 세례와 묶었다. 누가는 이렇게 함으로써 누가는 이 두 가지가 다른 세례가 아닌 하나의 세례임을 더욱 극적으로 보여 주고 오순절의 불을 강조한 것이다. 이렇게 누가-행전에서는 성령과 관련된 불도 주로 심판보다는 비심판/구원을 의미했다.

VI장에서는 특별히 오순절 사건에 등장한 불이 집중적으로 연구되었고, 그 불도 역시 비심판/구원임이 규명되었다. 첫째, 오순절의 불은 약속의 불이었다. 누가는 첫 승천기사에서 아버지의 약속을 언급하였으며, 두 번째 승천기사에서는 그 아버지의 약속이 성령임을 간접적으로 밝혔다. 그리고 누가는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에서 아버지의 약속이 성령임을 확실하게 밝히고, 그 아버지의 약속인 성령이 임하시기 시작했음을 말했다. 오순절의 성령 강림에서 등장한 불은 구약 요엘서의 마지막 날에 내리시리라 약속한 불과 연결될 수 있었다. , 누가는 오순절의 성령강림 이야기에 불을 등장시킴으로써 성령강림이 하나님의 약속에 의한 것임을 드러냈다.

둘째, 오순절의 불은 기도응답의 불이었다. 기도에 관심이 많았던 누가는 특히 기도와 성령을 관련시켰다. 누가는 사도충원 기사에서의 기도를 다리 삼아 제자들이 다 하나가 되어 기도와 간구를 계속했다는 말을 오순절 기사의 다 하나가 되어 한 자리에 있었다라는 문구와 연결하고 성령 강림 이야기를 전개했다. , 누가는 제자들이 다 하나가 되어 기도한 결과 그 응답으로 성령이 임하셨음을 말했다. 제자들의 기도의 응답으로 강림하시는 성령은 불을 동반했다. 누가는 향단에 간접적으로 불을 피우고 그 불 옆에서 사가랴의 간구기도의 응답을 전해 준 것처럼 오순절에 불을 피우고 제자들의 기도의 응답인 성령이 하늘에서 내려오신 것을 묘사했다. 오순절의 불은 엘리야의 기도 응답으로 내렸던 불, 다윗의 기도 응답으로 내렸던 불, 솔로몬의 기도 응답으로 내렸던 불 등 구약의 기도 응답의 불과 연결될 수 있었다. 이렇게 오순절의 불은 기도 응답의 불이었다.

셋째, 오순절의 불은 하나님의 현현의 불이었다. 누가는 오순절의 불 이야기를 중심으로 양편에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해 불을 매개로 현현하신 이야기를 기록했다. 향단에 피워졌을 불을 매개로 한 하나님의 현현은 독자에게 오순절의 불을 매개로 한 하나님의 현현을 기대케 했으며, 떨기나무 불을 매개로 한 구약 시대의 하나님의 현현에 대한 스데반의 언급은 독자에게 오순절의 불을 매개로 한 하나님의 현현을 회상케 했다. 또한 오순절의 불은 뒤집힌 메르카바로서 하늘의 신성함이 나타난 것을 의미했다.

넷째, 오순절의 불은 마지막 날들을 표징 하는 종말적 불이었다. 누가는 이미 종말 또는 마지막 날들이 시작된 시점에 예수께서 불을 던지러 왔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누가는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 중 구약 요엘서 인용에서 그 날들마지막 날들로 대치함으로써 오순절의 성령 강림이 주의 날 이전의 마지막 날들에 이루어진 것이라고 말함과 동시에 오순절의 불이 요엘이 예언했던 마지막 날들의 표징이었음을 말했다.

다섯째, 오순절의 불은 복음선포 능력부여의 불이었다. 누가는 첫 승천기사에서 아버지의 약속을 받는 것과 증인되는 능력을 받는 것을 평행법적으로 동일시 했다. 누가는 두 번째 승천기사에서 성령과 복음전파 능력을 보다 더 긴밀하게 연결했다. 그리고 누가는 오순절 성령강림에 불같은 혀를 등장시켰다. 누가는 성령이 불같은 혀로 임했다고 말한 후, 그 위에 혀가 임한 사람들로 하여금 혀(방언)를 말하게 했다. 그리고 이러한 불같은 혀의 활동의 즉각적 결과는 영감 넘치는 선포였다. 누가의 성령과 불 세례는 감각적으로 차가운 물 세례와는 다른 뜨거운 세례였다. 객관적이면서도 영적인 불같은 혀는 신비하게 제자들의 혀를 움직이게 하여 예수를 뜨겁게 증거하게 했다. 음부의 불꽃에 데인 혀로 한 간구는 응답되지 않고 메아리가 되었지만 하늘로부터 내려온 불같은 혀에 데인 혀로 선포하는 예수의 소식은 사람들의 마음을 뒤흔들고 뜨겁게 하여 우리가 어지할꼬!”라는 탄식을 자아냈다. 이렇게 오순절의 불도 역시 심판이 아닌 비심판/구원의 불이었다.

이상과 같은 누가-행전의 에 관한 개괄적 연구, 누가-행전의 성령과 관련된 불에 관한 연구, 그리고 오순절의 불에 관한 집중적인 연구는 누가가 하나님의 심판하심보다는 하나님의 구원하심에 관심이 더 많았다는 신학적 결론에 이른다. , 누가는 에 대한 언급을 통해 독자에게 하나님께서는 불신자들의 구원에 관심이 많으니 그들을 위해 뜨겁게 복음을 전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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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Lee, Chang SoungThe Usage and Meaning of ‘Fire’ in Luke-Acts

 

Th. M. (N. T. Theology)

The Graduate School of Asia

United Theologic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aning of ‘fire’(pu'r or va@) in Luke-Acts systematically. This study is for Lucan theology itself, for the field of church, and for the theology of the denominations emphasizing Pentecostal experience especially the Assemblies of God. Until now, scholars have given no systematic attention to the meaning of fire in Luke-Acts. Therefore, we will explore the use of fire, and examine the meaning of this term systematically.

 

Luke gives mainly a ‘non-judgmental/salvational’ meaning to fire-passages. In the Gospels of Matthew and Mark only judgmental and eschatological meaning of fire appears. But in Luke-Acts, passively, judgmental fire is weakened or omitted, and actively, ‘salvational fire’ emerges.

 

To demonstrate this thesis, this study uses a ‘Thematic-Historic-Gram-

matic-Theological Method’ within the frame work of the canon.

 

Chapter two is a background study for the study of the Lucan term fire with the term in the Old Testament and intertestamental Jewish literature. In the OT, both judgmental fire and non-judgmental use of fire appears. The intertestamental materials contain both judgmental and non-judgmental fire.

 

Chapter three is also another background study and deals with the term for fire in the Gospel of Mark and the Gospel of Matthew. Mark writes only of judgmental fire in his Gospel. Like mark, Matthew writes only of judgmental fire, but in mentioning pu'r of gevenna, he goes further than Mark.

 

Chapter four begins the study of the Lucan term for fire itself. And it deals with the term generally. Luke introduces weakened judgmental fire, non-judgmental fire, and salvational fire to the readers of his two books: the Gospel of Luke and Acts. Firstly, Luke also talks about judgmental fire, but makes the references to fire weak in his Gospel. He seems to try to avoid mentioning deadly/judgmental fire if possible. This tendency can be seen in his omission of fire in the story of Jesus' driving out a demon right after the Transfiguration. Secondly, Luke refers to non-judgmental fire which Mark and Matthew do not. In the Gospel of Luke, Jesus scolds the apostle John for his suggestion to call fire from heaven on a Samaritan village. Thirdly, Luke speaks of salvational fire in Acts. The fire of a burning bush on Mt. Sinai, the fire of burning magical books in Ephesus, and the fire of Melide represent such fires.

 

Chapter five concentrates on the term for the fire that is connected to Holy Spirit. In the eyes of Luke, the ‘Baptism of Holy Spirit and fire,’ which Jesus will give, means one baptism and produces one effect, salvation. Luke twice omitted the mention of fire on purpose, one before Pentecost through Jesus and the other after Pentecost through Peter. But then Luke recovers the use of fire in the event of the filling of the Holy Spirit. In that way, Luke emphasizes Pentecostal fire.

 

Chapter six focuses on the fire of Pentecost and examines the meaning of this fire. Firstly, Pentecostal fire is a ‘fire of promise.’ Secondly, Pentecostal fire is a ‘fire of response’ to prayer. Thirdly, Pentecostal fire is a ‘fire of theophany.’ Fourthly, Pentecostal fire is an ‘eschatological fire’ which symbolizes the last days, not the consuming fire at the Lord’s day. Lastly, Pentecostal fire is a fire of empowerment for evangelization, being hot, not cold.

 

In conclusion, Lucan fire means mainly non-judgmental/salvational fire. In other words, Luke is urging readers to burn with the salvational fire of the Holy Spirit to spread the Gospel to unbelievers.

 

누가행전에 나타난 불의 용례와 의미(이창승 석사논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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