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세계의 오순절신학을 위해 KIPT

윌리엄 H. 더함의 글들

윌리엄 H. 더함의 글: 큰 위기

한오신 2023. 2. 15. 12:32

큰 위기

(The Great Crisis)

 

완성된 사역이 그것을 촉진시키고 있다

 

 

 

 

Pentecostal Testimony 2:2 (May, 1912), 4-6.

 

이창승 역

 

 

    보는 모든 자들은 현대의 사상과 교육의 흐름이 그리스도의 복음 교리들로부터 멀리 떠나 있다는 것을 보아야만 할 것이다. 구속에 대한 성경적 가르침을 불신하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개진되고 있는 끊임없는 노력이 존재한다. 눈이 열려 있는 모든 자는 즉시 이것이 그리스도의 교리들을 겨냥한 가장 강력한 폭풍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것이다. 만약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의 구원자(Redeemer)가 아니시라면, 그분은 사기꾼일 것이다. 만약 구원 계획이 진짜가 아니라면, 우리가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는다는 사상으로 가득 차 있고, 그 사상을 반복해서 단호하게 선포하는 신약 성경 전체는 믿을 가치가 없을 것이다.

    교회는 너무나 냉랭해져서 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에 대한 관심을 잃어버렸다. 교회의 지도적 설교가들 중 많은 자들이 고등 비평가들(higher critics), 고등 교육가들(higher educationalists), 그리고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도외시 하거나 아예 거부하는 다른 사람들의 대열에 참여해 왔다. 그리스도께서 갈보리 십자가에서 죽으셨을 때 그리스도에 의해 행해진 위대한 구원 사역을 강조하기 보다는 현세의 진보, 지적 진보, 세상 명예와 그런 것들을 강조한다. 사실, 현세적인 것에 목소리를 높이며 실제적으로는 그리스도를 방치한다. 그 결과는 세상과 세속적인 것으로 가득차서 하나님의 능력의 완전한 빈곤으로 충만한 차갑고 죽은 교회이다. 교회의 강단에서 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이 선포되는 대신, 현대적 주제들로 채워지고, 그래서 영적인 것들을 갈망하는 사람들은 굶어 죽을 지경이다. 복된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성령 안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려고 교회에 갔을 때 분명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없으면서 세속적인 마음의 유행에 민감한 옷을 입은 사람들의 무리를 발견하는 것, 그리고 오직 지성인들을 먹이려고 계산된 강단으로부터 강연을 듣도록 강요받는 것은 참으로 슬픈 일이다. 만약 여러분이 그런 설교자들과 교회 회원들에게 하나님의 일들에 대해 말하면, 그들은 그런 일들에 대해 아무 것도 믿지 않으며, 여러분을 광신자로 여길 것이다. , 하나님의 교회여, 깨어라! 너를 얽어매고 있는 굴레에서 벗어나라. 왜냐하면 원수가 확실하게 너를 점령했기 때문이다. 회개하고 세상과 죄로부터, 불신앙과 세속적인 것으로부터 하나님의 아들의 참된 복음에로 빨리 돌이키라. 하나님께서 그분의 복된 말씀을 있는 그대로 방어하고 전하도록 너를 세상에 보내시지 않으셨는가? 그런데 너는 누구의 권세로 그것을 바꾸고, 그것의 대부분을 거부했는가?

    복음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메시지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안에서 인간의 구원을 위한 그분의 유일한 규정(provision)을 알게 하신다. 복음은 하늘 아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제외하고는 우리가 그것에 의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이 없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확실하게 만든다. 복음의 사역자는 그 복음의 모든 진리를 정확하게 전하고 방어하는 사람이다. 참된 사역자는 복음의 신성한 모든 말씀을 붙잡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그것을 열심히 옹호한다. 그는 복음을 위한 자기의 일어섬이 자기를 세상으로부터 분리시킬 것이며, 자기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불명예를 감당해야만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그 십자가가 세상에서, 그리고 현대 교회 안에서 조차 큰 치욕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세상은 그 자신의 것을 사랑한다는 것, 오직 그 자신의 것만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세상의 것이 아니셨던 것처럼 자신이 세상의 것이 아님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생애에서 유일한 사업은 그리스도의 복음의 모든 말씀을 지지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복음의 기초는 바로 그리스도의 위대한 구원 사역(Christ’s great work of redemption)이다. 모든 참된 사역자는 자기 자신에게 지워질 그 결과들에 개의치 않고 이것을 행한다. 모든 참된 사역자는 그리스도를 위해 핍박을 받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미워하고, 그것의 상업적, 사회적, 교육적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가능한 한 제외시키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이 되는 것은 세상에서는 불가능하다.

    지금은 모든 참된 신자들이 함께 하나님의 말씀 위에 서야할 때이다. 우리가 우리의 함성으로 땅을 울려야 때이다. 왜냐하면 곧 우리의 승리의 함성으로 땅과 하늘이 울릴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곧 우리의 모든 영광의 주님께서 하늘 구름 속에서 나타나실 것이며, 그분의 강력한 외침이 나팔 소리와 함께 온 땅에 울려 퍼질 것을 기대한다. 우리는 전쟁터의 모든 신실한 군사들이 변화되고 휴거되어 공중에서 그분을 만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 그분 안에서 잠자던 자들이 비록 천 년이나 그 이상을 무덤 속에서 잠자고 있었다할지라도 그분의 영광스런 음성을 따라 나와서 변화된 무리들과 합류하여 함께 휴거되어 그저 위대한 선생이나 개혁가가 아닌 참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 세상의 영광스런 구원자를 만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그분은 전대미문의 이상한 것들에 대항하여 서 있는 작지만 바위처럼 요동 없이 복음의 영광스런 진리들을 방어하고 있는 작은 무리를 발견하실 것이다. 우리의 최후 승리는 크고 영광스러울 것이다. 사단과 그의 무리의 패배는 클 것이다. 끝까지 변함없이 충실하자.

 

고등비평(Higher Criticism)

 

    과학계에서, 그리스도는 제외되고 있다. 이것은 고등 교육계(higher education)에서도 마찬가지다. 하버드 대학교의 전 총장이었던 엘리옷(Elliott)새로운 종교”(New Religion) 대신 도덕성”(morality)이라고 불리워야 한다고 제안하는 것처럼 시끄럽게 떠드는 소리가 있다. 그는 성경은 고대 시대에 만들어진 것이어서, 결코 충분한 교과서가 되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는 기독교는 결코 현대 문명에 적합하게 만들어질 수 없다고 말한다. 이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그 부패, 이식, 변질, 그리고 온갖 사악함으로 가득 찬 그가 현대 문명이라고 즐거이 부르는 것에 기분 좋게 맞아 떨어질 기독교든 또는 그 어떤 이름의 종교든지 가질만한 가치가 없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신약 성경(the New Testament Scriptures) 안에서 지지 받는 도덕성의 표준 이상으로 개선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사실은 남는다. 고등 교육자들과 고등 비평가들은 성경의 영감성과 성경에 기록된 모든 이적들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을 손상시켜 왔다. 이렇게 그들은 하나님의 진정한 능력을 제외시켜 왔으며, 그분의 과거에 행하신 놀라운 일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신화나 우화로 만들어 버렸다. 오늘날 강단에 서는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것처럼 위장 하고 있지만, 사실은 고등 비평으로 충만해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선생들과 함께 모든 [성경에 기록된] 고대 이적들을 부인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그들을 세상과 가장 친밀한 사이로 만든다.

    사도들에 의해 선포된 복음과 비교하면 오늘날 가르쳐지는 이론들이 얼마나 다른가. 오늘날 사방에서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피에는 그 어떤 구원하는 힘이나 공로도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가 아주 위대한 선생이거나 완전한 인간의 한 예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그들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의 공로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부인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고 그분을 단순한 사람으로 전락시킨다. 그들은 우리에게 세계는 모든 인간의 형제애를 인정하는 사랑의 종교를 필요로 하며, 모든 종교 안에 선이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에게서 우리의 구속자를 빼앗는다. 그들은 우리에게서 사도들이 선포했고, 성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빼앗는다. 그리스도의 종교보다 사랑과 선행을 가르치거나 요구한 종교가 없다. 문제는 우리가 그런 것들로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침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할 수 있거든, 한 사도가 와서 사람들에게 예수는 단지 위대하고 선한 사람일 뿐이라는 것을 믿어야 한다고, 그리고 선행이 그들을 구원할 것이라고 설교한다고 상상해 보라. 절대로 상상도 못할 일이다. 사도들은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음에서 일으키셨다고 선포했다. 그들은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위해 죽으셨으며 우리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 받는다고 선포한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모든 것의 중심으로 삼았다. 그분만이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라고 선포했다. 그들은 정결하고, 구별되고, 거룩한 삶, 모든 선한 일에 열매 맺음, 세상과의 분리, 하나님의 교제 등을 구원의 수단으로가 아닌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받은 구원에 대한 확실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현대 공론가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을 단순한 인간으로 전락시키고 그분으로부터 그분의 세상의 구속자라는 칭호와 구원자라는 칭호에 대한 그분의 권리를 강탈하는 일만 남았다.

 

[은사중단론(Ceccationism)]

 

    그런데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그렇게 훌륭하게 방어했던, 그리고 성경이 영감된 것이라고, 성경이 기록하고 있는 모든 이적들이 실제로 일어났던 것이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던 많은 사람들이,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참으로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음을, 그리고 그분이 그분의 보배로운 피를 잃어버린 세상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그분의 이름을 믿는 모든 자들에게 영원한 구속을 얻게 하기 위해 흘리셨다는 것을 주장했던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시는 모든 현대의 이적들에 반대해 왔다는 사실은 더 슬픈 일이다. 그들의 가르침은 비록 성경이 하나님께서 옛날에 자기 백성들을 놀랍게 대하시는 것에 대한, 그리고 그들 가운데서 행하셨던 놀라운 일들에 대한 정확한 역사를 제공한다 해도, 어떤 이유들 때문에(그들 중 어느 누구도 그것에 대해 자기들의 신념을 뒷받침할 만한 성경적 증거를 하나라도 주거나 제공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 이적의 시대는 지나간 과거가 되었다는 것이다.

    사단의 목적은 모든 주의 깊은 관찰자들에게 명백하다. 그가 교육적이고 과학적 세계를 통해 옛 이적들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을 파괴하는 데 성공한다면, 그가 종교적 세계를 통해 현대의 이적들이 모두 가짜들이라고 사람들로 하여금 확신하게 만드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일 것이다. 다시 말하면, 만약 종교적 세계가 사람들로 하여금 능력의 현대적 나타남들은 마귀적이든지 아니면 속임수라고 믿게 만드는 데 성공한다면, 사람들로 하여금 고대 시대에 유사한 능력의 나타남들이 속임수였다고 믿게 하는 것은 얼마나 쉽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