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남들
(Manifestations)
“Manifestations Number II,” Pentecostal Testimony 1:5. 7.
이창승 역
『오순절 증언』의 전 호에서 우리는 나타남들(manifestations)에 대한 글을 하나 실었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그 글은 그 주제를 명쾌하게 설명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질문들이 들어왔기 때문에, 우리는 동일한 주제에 대해 글을 하나 더 쓰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한 가지는 분명하다. 상당한 능력의 부흥이 있는 곳마다, 나타남들도 존재한다. 여러 다른 견해들이 난무한다할지라도 사실은 여전히 동일하다. 하나님의 강력한 능력이 조지 팍스(George Fox)와 초기 퀘이커교도들 위에 머물렀을 때, 성령의 능력의 시각적 나타남들(visible manifestations)이 있었다. 마귀는 길길이 뛰었고, 끔찍한 핍박이 뒤따랐다. 팍스는 옥에 갇혔고, 폭도들에게 둘러싸여 여러 가지로 수치스러운 취급을 받았다. 우리가 판단하기로는, 그의 단순하고 소박한 설교와 의복은 그의 사역에 동반되었던 성령의 나타남들 만큼 마귀의 발광을 일으킨 것은 아니었다. 사람들은 말씀을 들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보았다(People not only heard the Word, but saw the power of God). 그들은 그 겸손한 사람의 강력한 설교에 뒤따르는 초자연적 나타남들(supernatural manifestations)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했다.
하나님께서 한 사람을 보내실 때는 언제나 그를 통해 그분의 능력을 나타내시며, 또한 마귀도 언제나 광분한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을 전하라고 모세를 바로에게 보내셔서, 그것이 전달되었을 때, 표적과 기사가 그 말씀에 동반되었다. 모세가 살아있는 동안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해 기사를 행하셨다. 여호수아와도 그렇게 하셨고, 다른 모든 선지자들과도 그렇게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 그분과도 그렇게 하셨고, 그분의 사도들과도 그렇게 하셨으며, 사도 시대 이후 지금까지도 그렇게 하셨다.
표적과 기사가 그친다면, 그것은 교회가 하나님을 떠난, 그리고 하나님께서 교회로부터 그분의 임재를 철회하신 확실한 증거다. 사람들이 하나님을 구하되 그분이 자기들에게 돌아오실 때까지 계속하는 모든 곳에서, 그분의 돌아오심은 표적과 기사에 의해 증거 되고 동반된다.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팍스의 시대에서도 그랬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복음을 전파하게 하기 위해 일으켜 오신 웨슬리(Wesley), 카드라이트(Cartwright), 피니(Finney), 그리고 많은 다른 능력의 사람들의 시대에도 그랬다. 더욱이 그 나타남들은 언제나 어느 정도 비슷했다. 퀘이커교도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영의 능력 아래에서 떨고 흔들거렸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다. 웨슬리와 피니,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시대에, 그 사람들은 떨고 진동했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몇 분간씩 또는 종종 몇 시간씩 그 능력 아래 쓰러져 있었다. 그 나타남들은 언제나 마귀를 자극했다. 냉랭하고, 형식적인 설교자들과 교회들은 언제나 행동을 취하도록 자극을 받았고, 일반적으로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반대하거나 방해해왔다. 그 설교자들은 자신들이 능력을 가져야만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러나 그것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은 다른 사람들의 사역에 뒤따르는 나타남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고 선언해버리는 것이라고 느낀다. 그러나 신실한 사람들은 언제나 그 나타남들에 의해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심을 확신한다.
오늘날의 나타남들
그 나타남들은 현재의 성령의 엄청난 부어주심에서 존재해왔고 여전히 무언가 놀라운 것들이다. 지난 이 백 년 동안의 위대한 부흥들에서 증거 된 그 모든 나타남들은 다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으며, 내가 아는 한 사도 시대 이래로 이전에 보지 못했던 다른 나타남들도 등장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을 찾아오시고 계시며, 강력한 표적과 기사가 뒤따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시대에 등장했던 그분의 놀라운 일들의 많은 것들을 반복하고 계시다. 이적적인 일들이 설교자들과 교인들에 의해서조차 조롱을 받고 있는 이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그 이적들을 재현시키고 계시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부인하고 있는 만큼,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능력을 그분을 믿는 자들 가운데 보내고 계시다. 이 능력은 진정한 신자들 가운데서 예수께서 오실 때까지 계속 증가할 것이다(This power will increase among true believers till Jesus comes). 하나님은 능력의 하나님이시다. 그래서 그분의 일들은 능력의 일들이다(God is a God of power: His works are works of power). 그런데 마귀와 믿지 못하는 자들은 나타난 하나님의 강력한 능력을 보기를 싫어한다. 그 이유는 그들이 사람들이 그것에 의해 하나님께서 동일하신 분이셔서 사람들과 귀신들의 일들과 가르침들은 무너질 것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반대자들은 현재의 위대한 부어주심(outpouring)의 시초부터 하나님의 영의 놀라운 나타나심(the wonderful manifestations of the Spirit of God)을 격렬하게 비판해왔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논거들과 비판들의 빈약함에 의해 하나님께서 행하고 계시는 것에 대한 자신들의 무지를 드러내왔다. 어떤 사람이 오순절 운동 안에서 발생하는 나타남들은 심리적(psychological)이거나 신경증(nerveousness)의 한 결과라고 주장하는 것은 삶 속에서 성령의 나타남들을 경험해온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있는 주제에 대한 그의 무지를 확증하기에 충분한 증거다. 나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하겠다. 말 그대로 되풀이 하여 하나님의 능력이 자신의 영혼(soul)과 몸(body)에 흘러들어와(stream into) 자신을 채워는 것(fill)을 느끼며, 무력하게 바닥에 쓰러져(fall helplessly) 몇 분간 또는 몇 시간이나 그 이상동안 그 능력의 통제아래(under the control of the power) 놓여있을 때에 하나님께 드리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영광과 찬양으로 가득 참을 느끼고, 또는 잃어버린 자들에 대한 기도와 영적 산고의 진짜 부담을 느끼는 사람에게 그의 몸이 때때로 세차게 또는 보다 약하게 흔들리는 것을 빌미로 그것이 모두 신경증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가 보기에는 여러분 자신을 우스꽝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심리적 흥분이라거나 또는 우리가 스스로 그 상태를 만들어 낸다고 말하는 것은 틀린 것이다.
최근 노스 아베뉴 선교회(North Avenue mission)의 한 모임에 참여했던 거의 이백 여명의 사람들 거의 모두가 그것을 위한 그 어떤 가시적 원인도 없이 하나님의 능력 아래 있었다. 능력과 영광의 연속적인 파도가 영광과 찬양으로 우리의 영혼을 채우면서(filling) 우리의 몸의 많은 부분들을 흔들며(shaking) 우리의 영혼과 몸에 휘몰아칠 때(swept over), 그리고 방언을 말하는 소리(speaking in tongues)와 성령 안에서 찬양하는 소리(singing in the Spirit)가 사방에서 들려올 때 우리는 간신히 무릎으로 설 수 있었을 뿐이었다. 그 건물의 모든 부분들에 있던 사람들도 똑같이 영향을 받았다. 이것은 통상적인 예배가 드려질 수 있기 거의 삼십분 전까지 계속되었다. 아무도 그 사람들 가운데서 역사했던 어떤 초자연적 능력이 그곳에 있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 올려 진 찬양의 크기를 들은 사람이라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능력 그리고 그분의 보혈을 찬양하는 소리를 들은 사람이라면 그 어느 누구도 그것이 하나님의 능력이었다는 것을 의심할 수 없을 것이다. 오, 보여 지고 느껴질 수 있는(which can be seen and felt),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들 가운데서 일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그처럼 명확하게 증명하고 있는(demonstrates) 이 하나님의 진정한 가시적 능력(this real visible power of God)을 사단이 얼마나 미워하는가!
하나님의 나타남들이 아닌 것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나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믿을 수 없는 나타남들을 보아왔다”라고 말할 것이다. 나도 역시 그런 것들을 보아왔다. 사단이 진행 중에 어떤 가짜를 그 안에 집어넣지 않은 참된 사역은 없었다. 모든 유명한 부흥운동가는 그 가짜들 때문에 곤란을 당해왔으며, 우리도 역시 가짜들로 인해 곤란을 당해왔다. 그런 가짜들이 참으로 많고 그들은 모두 자신들의 이론들을 떠벌리거나 재주를 부리고 싶어 한다. 그러나 가짜들은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시지 않다는 것에 대한 그 어떤 증거도 아니다. 그보다 가짜들은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시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렇지만 이 글의 목적이 삐뚤어진 사람들이나 광신자들을 다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나타남들이라는 주제로 돌아가고자 한다.
육체적인 것의 나타남들
나타남에는 세 가지 독특한 종류가 있다. 첫 번째 것은 하나님의 영의 직접적 역사로 말미암아(by the direct operation of the Spirit of God) 발생한다. 이런 나타남이 바로 우리가 옹호하고자 하는 나타남이다. 반대쪽 끝에 있는 다른 나타남은 마귀의 능력의 직접적 역사(the direct operation of demon power)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성경에 대한 지식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마귀가 능력이 있어서, 원할 때마다 사람들을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그 두 나타남들의 중간에 내가 육적인 것의 나타남들(manifestations of the flesh)이라고 부르는 것이 있다.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것들이 많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이라고 말 할 수 없고, 그렇다고 감히 마귀의 역사라고도 말할 수 없는 것이 많다. 내 견해로는 많은 사람들이 마귀에 대해서는 너무 개방적이다. 즉, 그들은 너무도 쉽게 자기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어떤 나타남 또는 역사를 마귀로부터 기인하는 것으로 돌린다. 그런 사람들은 어떤 육체적 나타남(physical manifestation)을 보자마자, 단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은 마귀가 일으킨 것이라고 외칠 준비를 한다. 그것이 사단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증거를 대라고 하면 그들은 단순히 “오, 하나님은 그런 방법으로 역사하시지 않아”라고 말한다. 그들은 마치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기를 원하시고 원하시지 않는 지를 판단할 권위를 갖고 있는 것 같다.
나타남에 대한 두려움
일반적 의미로 오순절 운동을 믿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몇몇은 육체적 나타남들을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나타남들을 간략하게 다룰 것이다. 이것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진실을 알게 되기를 바란다. 모든 육체적 나타남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고 말하는 것은 틀린 말일 수도 있지만, 육체적 나타남들의 대부분이 마귀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전혀 틀린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는 것처럼, 육체적(physical) 나타남은 육(flesh)에서 온 것이라고 말하는 것도 옳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능력을 우리의 영에게 행사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에게도 역시 행사하실 수 있으시다. 바울은 “몸은 성령의 전이다”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영은 우리의 몸 위에 그리고 안에 오실 수 있으며, 육체적 나타남들은 필연적인 결과다. 그래서 성령의 직접적 역사로 인해 발생되는 육체적 나타남은 외침이나 그와 유사한 성령의 나타남들 만큼 실제적이고(real) 받아들일 수 있을 만한(acceptable) 것이다. 내 생각에는, 흔들림이나 능력아래 넘어짐 등과 같이 내가 보아온 육체적 나타남들의 상당 부분이 그분의 자녀들이라는 육체적 존재들 위에 하나님의 성령의 직접적인 역사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나는 내가 육적 사역으로 믿는 몇 가지 사례들을 보아왔다. 다른 사례들에서는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역사하실 때, 사람들은 자기를 의식하며, 보여 지기를 바라게 된다(folks become self-conscious and desire to be seen). 그래서 하나님께서 역사하실 때 육적인 것들(the flesh)도 또한 역사한다는 것이 확실해 진다. 자아를 경험으로부터 완전히 회피시킨다면, 많은 진정한 경험들에서 육적인 것들은 어느 정도 개입하도록 허용될 것이며, 하나님은 방해받으시고, 그 사람은 자신이 바라는 만큼 아름다운 경험을 갖지 못할 것이다. 나는 역사하고 있는 사단의 능력이라고 믿을 수밖에 없었던 것을 보아왔는데, 그것은 다만 일반적으로 정령주의(Spiritualism)에 얼마동안 젖어 있던 사람들 안에서 또는 이혼이나 재혼한 여인들의 경우에서 발견되어 왔다.
어떤 사람들은 “원수가 사람들을 사로잡았던 경우들이 있었다면, 우리가 그 경험을 추구하는 것이 과연 안전한가?”라고 말할 것이다. 우리의 대답은 신실한 사람이 성령으로 충만해지기를 구하는 것은 아주 안전하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가 믿는 그리스도의 보혈이 사단이 그를 손대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는 정직한 죄인이 구원을 위해 하나님을 찾고 있을 때에 그런 것보다 덜 위험에 처해 있다. 다른 말로하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신실한 영혼이 그분의 얼굴을 구하고, 성령으로 충만하기를 바라고 있을 때 그로 하여금 마귀에 의해 점령당하도록 허락할 것이라고 믿는 너무도 큰 확신을 갖고 있다. 만약 그럴 수 있다면, 아무도 어떤 것을 위해 하나님을 찾을 때 안전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과 관련한 그리스도의 말씀들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분은 “아비 된 너희들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하면 돌을 줄자가 있겠느냐?” 등등을 말씀하신다. 신실한 영혼이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에게 약속해 오신 것을 그분에게 구하는 것보다 더 안전한 것은 하늘 아래에 아무것도 없다. 그 이유는 그들[구하는 자들]이 믿고 있는 그리스도의 보혈이 사단이 그들을 건드리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들[구하는 자들]은 정직한 죄인이 구원을 위해 하나님을 찾고 있을 때 보다 덜 위험에 놓인다. 다른 말로하면, 우리는 신실한 영혼이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성령 충만함을 구할 때 하나님께서 그 영혼에게 마귀에 의해 점령당하는 것을 허락하신다는 너무도 큰 확신을 갖고 있다. 만약 그것이 그렇다면, 아무도 하나님께 그 무엇이든 구하는데 있어서 안전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과 관련된 그리스도의 말씀들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 아비들 중에 만약 어떤 자녀가 떡을 달라하는데 돌을 줄자가 있겠느냐?” 등등을 말씀하신다. 신실한 영혼이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에게 약속해 오신 어떤 것이든 구하는 것보다 하늘 아래에 더 안전한 것은 없다.
겸손 하라
나는 이런 현상들이 동반되는 성령세례를 구하기 위해 하나님께 어떻게 나아가야하느냐는 빈번한 질문에 답할 것이다. 오직 그리스도의 보혈을 신뢰하면서 겸손한 가슴과 마음으로 나아가라. 그리고 당신에게 약속된 유업을 얻으라. 그럼으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인해 영광을 받으시게 하라. 내게는 무언가 과시하거나 무언가 되려는 야망으로 가득차서 하나님께 성령의 능력을 구하는 것은 슬프고도 잘못된 것이다. 하나님과 곧 바로 함께 있고 싶은 바람에 있어서 온전히는 정직하지 못하면서, 또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온전히 정결함을 받는 것을 먼저 구하지도 않으면서, 무언가 위대한 일을 해냈다고 과시하기 위해 능력을 구하는 사람은 하나님께로부터 무엇이든 받는 것에 실패할 뿐만 아니라 어떤 악한 영에 의해 점령당하거나 또는 사마리아성의 마술사 시몬처럼 하나님으로부터 두려운 꾸지람을 들을 큰 위험에 처해있는 것이다.
나는 나의 관찰에 의하면 귀신 들림이나 악한 영에 의한 나타남들이 매우 적었다고 믿는다는 것을 재차 단언하고 싶다. 나는 사단이 신실한 사람을 점령한다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을 수 없으며, 믿지 않는다. 오순절주의나 다른 운동(사역)에서 증거된 진짜 귀신의 능력에 대한 모든 사례는 부정직하거나 깨끗하지 못한 사람의 경우였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해 온 것처럼 모든 육체적 나타남들을 사단의 일로 돌리는 것은, 내 생각으로는, 성령을 모독하는 것과 조금도 다를 바 없다. 하나님의 능력의 나타남들은 참으로 많고 놀라우며, 또한 가치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사단의 일들로 돌리는 것은 터무니없는 오해다.
쉽게 간파되는
하나님의 영의 나타남들과 사단의 나타남들 사이에는 참으로 닮은 점이 거의 없다. 나는 마귀의 일들을 보자마자 알아챌 수 있다. 마귀는 언제나 사람들로 하여금 어리석고 비성경적인 일들을 하도록 이끌기 때문에 결국 유익이 못되며, 반면에 성령의 나타남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유익을 주기 위해 주어진다. 사단은 몸과 마음과 영을 파괴하며, 의심, 두려움, 시기, 그리고 다툼으로 가득 채우며, 하나님과 사람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을 파괴한다.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를 육체적으로(bodily), 정신적으로(mentally), 그리고 영적으로(spiritually) 강하게 하며,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믿음을 증가시키며, 사랑과 기쁨과 평화로 채우며, 우리의 사랑을 깊게 하며, 하나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하나님의 복된 말씀에 대한 믿음을 강화시킨다. 나는 여러 번 하나님의 능력이 내 위에 임하여 몇 분간 또는 심지어 한 시간 가량 나를 엎드리게 하는 것을 경험해 왔다. 그 능력이 고양되면, 나는 내 자신이 놀랍게도 힘을 얻고, 몸과 마음에 쉼을 얻고, 그리고 가장 놀랍게도 영적으로 고양되는 것을 발견한다. 사실, 내 영혼은 다른 때와는 다르게 믿음, 사랑, 기쁨, 평안, 하나님에 대한 신뢰,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내가 인식하는 모든 다른 일들로 충만해진다. 어떤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처럼 내 위에 임한 것이 사단적 능력이라면, 내가 어떻게 그런 결과들을 받은 것이라고 누가 감히 말하겠는가? 마치 하나님께서 마귀로 하여금 그의 극악한 능력을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행사하도록 마귀에게 허락하시고, 그 자녀들을 노리갯감으로 삼으신다고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은 내게는 역겨운 일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아래(under the Blood of Jesus Christ) 있으며, 그들이 그 상태에 머무는 한(as long as they stay there) 사단은 그들을 건드릴 힘이 없다. 그렇지만 그들은 자신들을 정결하게 유지하고 그 원수가 그들을 장악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깨어 기도하고, 그 피를 지속적으로 신뢰해야한다.
다가올 많은 것
나는 우리가 이 세대의 끝이 다가 올수록 더 위대한 하나님의 능력의 나타남들을 보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진정한 겸손과 믿음으로 하나님 앞께 항복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께 가까이 갈수록 그분이 그들에게 주시는 능력의 정도가 점점 더 커진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옹호하고 있는 육체적 나타남들을 산출하는 능력의 정도가 커질수록 그 결과들도 커진다. 이것이 바로 마귀가 그 나타남들을 또한 미워하고 반대하는 이유다. 마귀는 그 나타남들이 역사하고 있는 하나님의 진정한 능력을 증거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마귀는 만약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육체적 나타남들에 대하여 선입견을 갖게 할 수 있다면, 그들이 그들의 육체적 존재 위에 하나님의 영의 역사하심을 통해 받아온 모든 것을 자기가 빼앗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최선의 결과가 얻어지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 그렇게 역사하고 있을 때이다. 나는 이 놀라운 능력이 다리를 저는 사람을 즉시 온전하게 하여 일어나 걷게 하는 것을 보아왔으며 나는 하나님의 능력이 많은 경우에 병자들을 고치는 것을 보아왔다. 이 엄청난 능력이 내 몸에서 역사하고 있는 것을 느낄 때 나는 많은 경우에 사람들에게 내 손을 얹었으며, 그들은 즉시 성령으로 충만해졌다. 모든 운동에서 수행된 모든 진정한 역사는 이 놀라운 능력에 의해 수행되었다. 그 능력은 우리 위에 임하고 때때로 몸을 흔들기도 하며(shake), 다른 때에는 우리를 엎드리게 하며(prostrate), 방언을 말하고 찬양하게 하며, 그리고 다른 많은 나타남들을 일으킨다. 이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능력이다. 이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성도들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인격(personage)이신 복된 성령 자신이다. 이것은 마귀가 그 역사를 흉내 내려 하는 이유, 그리고 육적인 사람들이 그 역사를 모방하려하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모든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자기 자신을 전적으로 맡기고, 육적인 것을 미워하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귀에게 여지를 주지 말자.
'윌리엄 H. 더함의 글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윌리엄 H. 더함의 글: 큰 위기 (0) | 2023.02.15 |
---|---|
윌리엄 H. 더함의글: 방언에 관해 딕슨 박사에게 대답 (0) | 2023.02.15 |
윌리엄 H. 더함의 글: 두 가지 큰 경험들 또는 은사들 (0) | 2023.02.15 |
윌리엄 H. 더함: 그리스도와의 연합 (0) | 2023.02.15 |
윌리엄 H. 더함의 글: 갈보리의 완성된 사역 (0) | 2023.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