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세계의 오순절신학을 위해 KIPT

에이미 S. 맥퍼슨의 글들

에이미 S 맥퍼슨의 설교: 성령침례와 관련된 질문들과 대답들

한오신 2023. 3. 11. 11:15

성령침례와 관련된 질문들과 대답들

Questions and Answers Concerning The Baptism of the Holy Ghost

 
 

에이미 샘플 맥퍼슨

19179

 

Aimee Semple McPherson, Questions and Answers Concerning The Baptism of the Holy Ghost,” The Collected Sermons and Writings of Aimee Semple McPherson, Vol. 1 (North Charleston, SC: Echo Park Evangelistic Association, 2015), 73-79.

 

 

 

 

이창승 역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2:1-6)

 

질문. 오순절날에 몇 명이 다락방에 있었습니까?

대답. 약 일백 이십 명 정도가 거기에 있었습니다. 베드로, 야고보, 요한, 안드레, 빌립, 도마, 바돌로메, 마태, 시몬, 여자들과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님의 형제들이 그들 중에 있었습니다.

 

질문. 그 일백 이십 명은 구원받은, 성화된 사람들이었습니까?

대답. . 예수님께서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15:3)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제자들은 믿는 기쁨과 평화로 충만했었으며, 그 누가 예수님의 어머니 동정녀 마리아가 성화되지 않은 여인이라고 감히 말하겠습니까? 한 천사가 그녀는 여인들 중에서 복을 받은 자요 하나님의 은총을 받은 자라고 말했었습니다.

 

질문. 그들이 이미 구원받고, 성화된 사람들이었다면, 오순절날에 기다렸던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대답. 그들은 성령의 오심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24:49)고 말씀하셨었습니다.

 

질문. 그들이 성령이 그들 위에 강림하셨을 때 받았던 초자연적은 증거는 무엇이었습니까?

대답. 첫째, 거기에는 강력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었습니다. 둘째, 그들 각 사람위에 불의 혀 같은 것이 임했습니다. 셋째, 그들은 성령이 말하라고 주시는 것을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질문. 그 모든 표징들은 신자들이 성령을 받았던 다른 기록들에서도 따랐습니까?

대답. 아닙니다. 바람과 불은 또 다시 언급되지 않습니다. 다만 그들은 오순절날에 그랬던 것처럼 다른 방언으로 말했습니다.

 

질문.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것은 그들이 세상적인 언어를 말하곤 했던 죄인들이었는데, 이제 성령을 받은 후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리고 할렐루야!”라고 말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대답. 아닙니다. “할렐루야주님을 찬양합니다라는 말은 새로운 말이 아닙니다. 다윗이나 다른 많은 사람들도 주님을 찬양하였습니다. 성령을 받은 그 사람들은 명확한 언어들, 그들이 결코 배운 적이 없는 언어들을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했습니다.

 

질문. 당신은 그들이 배운 적이 없는 언어들로 말했다는 것을 어떻게 아십니까?

대답. 그때 예루살렘에 모였던 유대인들은 하늘 아래 모든 나라로부터 왔었는데, 그들 각자가 그들이 태어난 곳 방언, 모국어로 말하는 것을 들었기 때문에 어리둥절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놀라서 이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들이 아니냐?”라고 말했습니다. 사도행전 2장을 보십시오.

 

질문. 주님께서는 예루살렘에 있는 외국인들에게 설교하기 위해 오순절날에 그 일백 이십 명을 통해 다른 언어들로 말씀하셨습니까?

대답. 아닙니다. 이것은 외국인들을 설득하기 위해 행해지지 않았습니다. 첫째로, 예루살렘에는 외국인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유대인들이었지 외국인들이 아니라는 것을 읽습니다. 그들은 하늘 아래 모든 나라에서 온 경건한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들에게 그들이 태어난 나라의 언어로 그들에게 말할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유대인은 그 자신의 모국어를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모든 유대교 절기들과 제사들은 또한 그들 자신의 언어로 수행되었습니다. 베드로는 그 자신의 언어로 설교했고, 그리고 그들은 이했으며 구원받았습니다.

 

질문. 성령을 받은 사람들이 다른 방언으로 말한 성경에 인용된 다른 사례들이 있습니까?

대답. . 사도행전 1044절은 베드로가 이방인들에게 말씀을 전하기 위해 내려갔다는 것을 말하고, 베드로가 그들에게 예수님에 대해 전하고 있었을 때, 성령께서 그 말씀을 듣고 있던 사람들에게 강림하셨다고 진술합니다. 그러자 베드로와 함께 갔던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이 부어지심에 놀랐습니다.

 

질문. 베드로와 그 유대인들은 어떻게 그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았다는 것을 알았습니까?

대답. 그들은 그들이 다른 방언으로 말하며 하나님을 높이는 것을 들었습니다. 10:46.

 

질문. 거기에는 확신시켜야할 다른 외국인들이 있었습니까?

대답. 아니오. 그들은 모두 이방인들이었고, 그 이방인들의 집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질문. 그곳 이외에 성령을 받으면서 방언으로 말한 다른 사례들이 더 있습니까?

대답. . 사도행전 19장은 바울이 에베소에 갔을 때, 그는 어떤 제자들을 만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라고 물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래서 바울이 그들의 머리에 안수했고, 성령께서 그들에게 임하셨으며, 그들은 방언을 말하고 예언했습니다.

 

질문. 사도행전 818절에서 마술사 시몬이 사람들에게 안수하면 성령을 받게 하는 그 동일한 능력을 얻기 위해 돈을 주려한 것은 그가 무엇을 보았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하십니까?

대답. 의심의 여지없이, 시몬은 그들[사마리아성 사람들]이 처음에 그 제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성령침례를 받고 다른 방언으로 말한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질문. 바울은 성령을 받았을 때 방언을 말했습니까?

대답. . 바울은 나는 여러분 모두 보다 방언을 더 말한 것으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라고 말합니다. (고전 14:18)

 

질문. 성령께서 말하라고 주시는 대로 방언을 말하는 것과 방언 은사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대답. . 성령침례를 받는 모든 사람들은 무심결에 성령께서 말하라고 주시는 것을 따라 방언을 말합니다. 반면에, 모든 사람이 아닌 소수만이 방언의 은사를 받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의지를 가지고 자신들의 모국어로 외국인들에게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나왔습니다. 그들은 외국인들에게 예수님에 대해 말했고, 놀라운 결과를 증언해 왔습니다.

 

질문. 당신은 누구에게라도 방언을 말하는 것을 구하라고 권하고 싶으십니까?

대답. 결코 아닙니다! 성령님을 구하십시오. 그러면 성령께서 오실 때, 당신은 성령께서 주시는 대로 방언을 말할 것입니다.

 

질문. 성령께서 임하시는 것에 동반되는 이 방언이라는 표징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대답. 당신이 미용실을 찾으려고 거리를 내려가며 걸을 때, 다른 말로 하자면, 당신은 무엇보다 빨갛고 하얀 줄무늬가 있는 막대 광고판을 찾습니다. 당신이 저녁을 먹고 싶을 때, 당신은 식당 광고판을 찾습니다. 미용실 막대광고판이 당신의 머리를 깎아줄 수 없으며, 나무 식당 광고판도 당신에게 음식을 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광고판들은 그 문들 뒤에 당신의 머리를 깎아줄 미용실이 있다는 것을, 또는 식당 문들 안에 당신의 허기를 채워줄 음식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줍니다. 방언이라는 성경적 표징도 그렇습니다. 그 표징은 그 보혜사가 내주하시려 오신 것을 나타내줍니다.

 

질문. 방언을 말하는 사람은 자기가 말하고 있는 것을 이해합니까?

대답. 고린도전서 14장에서 바울은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14:2),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14:4)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14:3)이라고 말합니다.

 

질문. 방언은 내주하시는 성령의 증거이외에 다른 용도도 갖습니까?

대답. 다시 고린도전서 14장을 봅시다.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아니하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입니다(14:2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웁니다(14:4). 내 영이 기도합니다(14:14). 너는 감사를 잘하였도다(15:17). 바울은 또한 예수님과 그분의 재림에 대해 말합니다.

 

질문. 성령침례는 오직 초대교회만을 위한 것이었습니까, 아니면 오늘날에도 여전히 성령님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까?

대답. 사도행전 238절에서 베드로는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부르셨다면, 그 약속은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질문. 주님께서는 신자들을 성령으로 침례를 주시기 위한 20세기적인 새로운 방식을 갖고 계십니까? 아니라면, 주님께서는 여전히 신자들을 충만하게 하고 계시고, 주님께서 옛 시대에 그렇게 하셨던 것처럼 방언이라는 그 동일한 성경적 증거를 그 채우심에 동반시키고 계십니까?

대답. 주님께서는 바꾸시지 않으셨습니다. 마치 구원받는 오직 유일한 길(예수님의 보혈을 통한 길)만 있는 것처럼, 성령을 받는 길도 오직 하나 밖에 없으며, 그 길은 그들이 오순절날에 그랬던 길입니다. 베드로와 마리아 그리고 모든 성도들이 받았던 방식입니다. 그것이면 족합니다. 왜 우리는 그 규칙의 예외가 되어야만 합니까?

 

질문. 당신은 이런 놀라운 방식으로 성령침례를 받은 사람을 개인적으로 증언할 수 있습니까?

대답. . 복된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저 자신이 성령을 받았고 제가 배운 적이 없는 언어들로 말했습니다. 찬양의 강수와 영광의 파도들이 저의 영혼을 채웠고, 무엇보다도, 성령께서 오늘날 예수님의 미쁘심을 찬양하고 높이고 영화롭게 하시기 위해 거하고 계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성령침례를 받은 목회자들, 주일학교 교사들, 교인들, 회심자들, 부자, 빈자, 노인, 청년에 이르기까지 수만 명의 사람들에 대해 증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그 모든 사람들이 방언을 말했습니까?

대답. 예외 없이, 모두가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된 것처럼 이 동일한 성경적 증거를 가졌었습니다.

 

질문. 죄인이 성령침례를 받을 수 있습니까?

대답. 아닙니다! 성령은 죄를 각성시키기 위해 죄인과 함께 계십니다. 죄인이 십자가 앞에 왔을 때 그리고 보혈이 그의 마음에 적용되었을 때, 성령께서는 그의 영에 그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증거하십니다. 그러면, 그 마음이 씻음 받고 그 성전이 거룩해지면, 그 신자는 성령의 들어오심을 위한 후보자가 됩니다. 예수님은 죄인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선물이십니다. 성령은 신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말씀을 찾아보십시오. 전심으로 구하십시오, 겸손하게 무릎을 꿇으십시오, 그러면 당신도 받을 것입니다. 찬양의 문들을 통해 들어가십시오. 예수님은 여러분이 받고 싶어 하는 것보다 더 성령을 주시려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