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파함의 설교
(Address by Charles F. Parham)
(윗치타, 캔사스, 1913년 11월 31일)
Charles F. Parham, “Address by Charles F. Parham,” The Everlasting Gospel (Baxter Springs, KS: Apostolic Faith Bible College, 1911, 1919-20), 6-18.
사도 또는 오순절 운동(The Apostolic or Pentecostal movement)은 평신도들에게나 사역자들에게도 백배의 헌신(consecration)을 요구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자녀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물질을 세상에 쌓지 말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 증가(십일조의 증가뿐만이 아니라 한 해 동안의 헌금 증가), 연말에 여러분의 소유의 전체적인 증가는, 여러분의 사업이나 업무의 증진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을 제외하고, 주님을 위한 섬김으로 전환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경에 의하면, 평신도와 사역자들은 현대 상업주의에 의해 “소득”(profit)이라고 불리는 것의 전부와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봉헌(consecration)하도록 요구 받습니다. 이것이 “십일조”보다 더 나은 것 아닙니까? 십일조는 하나님을 섬기는데 있어서 세상에서 가장 보잘 것 없고, 가장 적고, 가장 인색한 길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하나님께서는 십일조를 이스라엘인들에게 부여하신 이유는 그들이 금송아지를 숭배한 자들이었기 때문이었기에, 그들로부터 무엇이든 걷어내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운동은 사역자들에게 모든 재산, 채권, 동산, 그리고 그 외 모든 것의 완전한 포기(an absolute one hundredfold forsaking)를 가르칩니다. 레위인 제사장들에게는 땅이나 재산소유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의 기업이셨으며, 백성들의 십일조는 그들의 생활비였습니다[민18:20-24].
예수께서는 신약시대의 사역자들을 십일조를 드리라고 부르시지 않으셨습니다. 예수께서는 “나를 위해 집이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전토나 모든 것을 버리는 자는 현세에 있어 백배나 받되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는 말씀으로 그들을 집으로부터, 친구들로부터, 그리고 모든 것으로부터 부르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면에서 그들의 온전한 풍족함이셨습니다.
“너희가 무엇이든 부족한 것이 있었더냐?”
“없었습니다, 주님.”
“너희가 지갑이나 전대 없이 나갔지 않았더냐?”
“예, 그랬었습니다, 주님. 그럼에도 우리에게 부족한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지적 영민함과 지위와 능력 때문에 약정된 급료를 받기로 하고 선발된 이 현대 설교자들은 헌신에 대해 무엇을 알겠습니까?
이 운동은 순수하고 검소한 사도적 사역을 고수합니다. 유행에 뒤진 옷을 입은 설교자는 개척지를 다니며 노래할 것입니다.
“나는 이 황야에서
땅 한 평도, 집도 없다네.”
그렇지만 그는 웨슬리와 함께 당당하게 서서 선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는 나의 교구다.”
만약 제가 이런 삶을 살지 않는다면, 이것을 설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한 가지를 회상하게 해주십시오. 제가 처음 사역의 길로 들어섰을 때, 저는 한 감리교회 목사로서 일 년에 오백 달러에서 칠백 달러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일 년에 오천 달러에서 칠천 달러를 받습니다. 저는 당시에 빈번하게 영화관에 드나들고, 카드놀이를 하며, 술을 마시고, 유행을 쫓는 거듭나지 못한 감리교인들과 함께 한 목사직(a pastorate)에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지금은 복된 소식을 전할 수많은 사람들이 있는 전 세계에 걸친 교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구원받으며 성화되고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고 있습니다. 그때 저는 자그마한 집을 가지고 있었고, 후에 좀 더 많은 재산을 소유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모든 것을 포기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제는 기독교적 사랑과 교제 안에 수천 채의 집이 있습니다. 저는 오늘날 거룩한 사랑 안에서 수천 명의 형제와 자매들을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순전한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직 하나님께서 결코 부족함이 없으시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알게 하기 위해 이것을 말합니다.
사역자들이여, 사람을 믿지 말고, 하나님을 믿으십시오. 사도들은 지갑이나 전대나 그 어떤 재정적인 뒷받침도 없이 나갔습니다. 그들은 전적으로 풍족하셔서 그들을 결코 궁핍하게 하지 않으실 하나님을 신뢰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땅 끝까지 복음을 전했습니다.
20 세기에 살고 있으면서 이렇게 살기를 두려워하는 여러분은 부끄러운 줄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 대부분은 불쌍한 겁쟁이들로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살기를 두려워하며, 그분을 신뢰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사역이 그렇게 제 자리 걸음을 하는 이유입니다.
전적인 헌신은 회심에 회개가 필요한 것처럼 성화에 필수적인 것입니다. 여러분은 범죄로 죽었습니다. 여러분 안에는 생명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반역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의 소유를 하나님의 영역 안에 그리고 그분의 나라의 통제 아래 놓아야만 합니다. 여전히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의 재산의 사적인 소유자입니다. 그러나 생명이 주어진바 되어 하나님의 나라로 옮겨졌으므로, 여러분은 돌이켜 여러분의 나라의 유익을 위해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의 모든 소유를 그 재단 위에 놓을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이 헌신입니다.
성화와 헌신과의 관계
(Relation of Consecration to Sanctification)
회개와 항복은 진정한 구원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전적인 헌신과 그분의 뜻에 맡기는 것은 여러분의 생명으로의 성화와 정화를 가져옵니다.
우리 인간의 인색함은 놀랍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다시 말합니다. 마귀는 주님의 양떼들을 모으기 위한 주님의 개입니다. 그러나 마귀는 행해야할 다른 의무를 갖고 있습니다. 그는 주님의 수금원입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하나님께 속한 것을 주님을 섬기는 데 지불하지 않는다면, 마귀가 그것을 징수할 수 있으며, 그는 그것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는 가족 중 몇을 훔칠 것이고, 그러면 여러분은 장례비를 지불해야할 것입니다. 또는 그는 마구간에 들어와 말이나 소를 가져갑니다. 그는 여러분이 하나님께 지불하지 않는 것, 즉 빚을 징수하기 위해 무언가를 가져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전 세계에 걸쳐 그분의 백성들을 부르고 계십니다. 마지막 날들이 우리에게 임하였습니다. 오, 친구들이여, 하나님께서 오늘날 한 사도적 사역, 사도신앙의 회복을 일으키고 계십니다. 그리고 말씀은 이 종말의 날에 목자들은 깨진 것을 싸매지 않고, 병든 것을 치료하지 않고, 양떼들을 먹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그들을 그 분의 양떼를 치지 못하도록 하실 것이며, 그분의 마음을 따르는 목자들에게 그 양떼를 맡기실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그분께서 하시고 계신 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사도적 사역을 일으키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지도자들로 부르시지 않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수행하라고 주신 사역을 행하도록 부르셨습니다. 이 운동 안에 있는 유일한 직책(position)은 오순절적 진리(the Pentecostal truth)의 선포 안에 있는 선임자의 특권의 직책(position of seniority)이며, 그것은 십여 년 동안 그 진리 그리고 악령들과, 광신자들을 다루는 경험, 그래서 이런 일들과 관련하여 내게 주어진 것을 선포하고 가르치도록 나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평신도와 사도인 우리를 백배의 헌신에 이르도록 부르고 계십니다. 우리는 세계사의 위기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의 현 정부는 무너지고 있으며, 완전히 분열되고 있습니다. 최후에 일어나 이 나라를 지배할 정부는 사회주의적 성격을 가질 것입니다. 그 정부는 개인적 토지 소유나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때에는 지금 사용되는 교환 수단들은 사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금이나 은은 거의 가치 없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연방정부의 돈이 지금 유용한 것보다 더 유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 여러분이 하나님을 위해 무엇이든 하려거든 서둘러서 해야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합니다. 하나님은 백 퍼센트 헌신을 위해 평신도들을 부르고 계십니다.
여러분이 온전히 헌신하고 성화가 이루어지면, 여러분은 이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만약 말 한 마리를 사야하는데 그 말이 오십 달러의 가치가 있지만 그 주인이 일 센트만 덜 받았다할지라도, 제가 사십구 달러를 지불했다 해도 그것을 제 것이라고 주장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십구 달러로는 그 말을 살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제가 그 주인에게 오십 달러를 지불한다면, 저는 그 말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이 가진 모든 것을 온전히 그리고 전적으로 헌신한다면, 하나님의 안목에서 부족함이 없을 때, 그 복은 여러분의 소유가 될 것입니다.
성화(Sanctification)
성결(holiness)은 자라남(growth)입니다. 성화는 은혜의 사역들 중의 하나이며, 순간적인 일(instantaneous operation)입니다. 그러나 성결은 여러분이 성화의 은혜를 통해 그 안으로 들어가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것입니다.
성결은 그 자라남과 발전에 있어 경계나 한계가 없습니다. 성화는 한 사람을 해안으로부터, 저인망으로부터, 모래톱으로부터 하나님의 광대한 사랑의 바다로 데리고 갑니다. 오, 우리가 하나님 안에서 우리의 특권의 광대함은 끝이 없다는 것을 꼭 이해할 수 있다면, 생각건대, 저는 천국의 유쾌한 산맥의 산봉우리들 위에서 거대하고 장엄함 속에서 영원히 거하며, 명상하며, 별들의 통로를 따라 오르는 특권을 받지 못했던 천사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상상과 생각으로 번득 빛나는 광선들을 그들로부터 얻어내며, 그들을 문학과 전설의 빛나는 의복으로 짤 것입니다.
성화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
(What Happens In Sanctification)
회심에서는 영적 사람, 어린 아이가 잉태됩니다. 그러나 그 영적 사람의 기독교적 삶은 배아 상태에 있습니다. 자연적 아이는 육신에 의해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 어머니의 정욕과 욕망은 태아에게 영향을 줍니다. 영적 삶에 있어서 어린 아이도 그와 같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영은 육신의 욕망과 정욕, 그리고 육욕에 의해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 영의 활동은 육적 심성을 통해 전달되는 의심과 두려움에 의해 급기야 거의 억압 됩니다.
성화는 여러분이 범한 죄들에 작용하지 않고, 여러분 안에서 태어난 죄(the sin that was born in you)에 작용합니다. 성화는 “타고난 죄”(the inbred sin)을 다룹니다. 칭의는 범한 죄들을 다루지만, 성화는 여러분이 죄를 짓도록 하는 타고난 죄를 다룹니다. 타고난 죄는 여러분을 죄로 이끌어 가는데, 이것은 회심에서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육적 사람 안에서 일어납니다. 그것들은 타고난 욕구(inherited appetites), 욕망, 정욕으로서 육신 안에서 일어나며, 육신의 것입니다. 그러나 친구들이여,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성화시키실 때, 그 모든 것을 제거하실 것입니다. 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겸손과 사랑의 신선함이여! 그분께서는 여러분의 본성적 유산이었던 타고난 죄 모두를 단지 억제하지(suppress) 않으시고, 제거하실(take out) 것입니다.
성화는 육적 사람으로부터 영적 사람으로 향합니다. 성화는 육적 뇌, 육적 몸을 다룹니다. 그리고 그 사람의 육신적인 것을 영적 사람으로 바꿉니다. 그리고 영적 사람은 내적 지고함을 얻습니다. 이 육적 마음은 이 영적 마음에 복종하게 됩니다. 성화는 몸의 정욕과, 욕구와 욕망을 다룹니다. 자연적 사람의 기능들이 정당한 한, 그리고 그것들이 적절하게 사용되고, 알맞게 행사되는 한, 우리에게는 자립과 자유가 주어질 것입니다. 반면에 육신의 욕구들의 정당하지 못한, 적절하지 못한, 거룩하지 못한 행사는 성화가 발행할 때 깨끗이 제거됩니다(cleansed out). 사람은 이것을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은 이 옛 본성을 정복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을 위해 그것을 정복해주시는 분은 보좌에 않으신 그리스도이십니다. 영과 혼과 몸의 성화가 실제로 발생하면,
신생(The New Birth)
아이는 태어납니다. 둘러싸고 있던 육신적인 것들은 떨어져 나가고, 그 아이는 말하자면 펼칩니다. 그런데 그 상태는 단지 그 생애의 유아기에 이른 것뿐입니다. 성화는 그리스도인의 경험의 끝이 아닙니다. 성화는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여러분은 알에서 부화된 것입니다. 성화는 신생의 성화시키는 능력을 얻습니다. 그 능력은 사람을 실제적인 영적 단계로 이끌어 가고 주님과 함께 받는 상속이라는 목적을 향해 길을 엽니다.
병아리가 달걀 끝 부분에 있는 얇은 껍질을 깨뜨리기에 충분히 크면, 그 알 안에는 그 병아리가 그 알 밖으로 나올 수 있을 만큼 구멍을 만들 때까지 충분한 공기가 유입됩니다. 그러면 그 병아리는 스스로 빠져나옵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성화를 얻을 때 분파주의라는 중간 칸막이벽을 뚫고 여러분의 길을 내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성화는 여러분을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게 하실 것(will make you one with Christ)입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얻은 성화가 그리스도께서 성부와 하나이신 것처럼 당신을 그리스도와 하나로 만들어 주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성화가 아닌 “크랭크티피케이션”(cranktification)을 받은 것입니다. 성화는 병아리가 부화한 단계 또는 상태로서, 그 날개를 펴고 온전하게 자라날 기회를 갖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도자들이여 서두르지 마십시오. 시간을 길게 잡으십시오. 알들이 처음으로 깨졌을 때, 여러분은 그 병아리들이 알 밖으로 나오도록 잡아당김으로써 도울 수 없습니다. 병아리들이 부리로 알을 조금 깨는 시간부터 부화할 때까지 스물 네 시간이 필요합니다. 병아리들은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합니다. 바깥 공기를 접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그 병아리들이 알을 쪼자마자 그 알을 깨고 그 병아리들을 꺼내준다면, 그 병아리들은 죽어버릴 것입니다. 어떤 그리스도인들도 그렇습니다. 그들은 너무 알에서 빨리 나와서 죽게 됩니다.
저의 설명은 사람들이 익숙한 것과는 조금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제가 하나님을 알아 온 길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하나님을 알게 될 길일 수도 있습니다. 오,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 안에서 개성을 갖는 곳으로 가기를 원합니다. 꼭 다른 사람들이 우리 이전에 했기 때문에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몸은 집이다(The Body Is the House)
몸은 우리가 그 안에서 살고 있는 그저 틀, 또는 기계 같은 집입니다. 이 기계는 성령의 기름으로 작동될 때 의사들과 과학자들이 무어라고 말하든 상관없이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몸은 단지 우리가 그 안에서 살고 있는 집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다 썼을 때, 그것은 부서져 우리에게 더 이상 쓸모가 없게 됩니다. 그러나 마귀가 질병(sickness and disease)으로 여러분의 집에서 여러분을 몰아내지 못하게 하십시오.
혼은 의식을 포함합니다. 생명 있는 모든 것에는 혼이 있으며, 시간 안에서 그리고 영원 안에서 살고 움직이고 존재하는 모든 것에도 혼이 있습니다. 혼은 영적 존재, 영원히 사는 천상적 영적 존재로 발전하는 부분입니다. 혼이 그 안에서 생존합니다. 지금은 혼이 살아 있어서, 우리가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들을 뺨에 홍조와 눈에 반짝임을 띠고 문에서 만납니다. 그러나 내일은 바닥에 차갑게 누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거기에 없습니다. 생명이 떠났습니다. 사람은 죽어 영혼을 포기합니다. 우리가 관 뚜껑을 두드려도 응답이 없습니다. 문을 활짝 열고 사랑으로 우리를 안아주는 팔도 사라집니다. 욥은 말했습니다.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자가 살아 계시니 마침내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내 가죽이 벗김을 당한 위에도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내가 그를 보리니 내 눈으로 그를 보기를 낮선 사람처럼 하지 않을 것이라[욥 19:25-27].”
영은 무엇인가?
(What is Spirit)
그 단어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사람은 영을 갖고 있다. 하나님은 영이십니다. 우리 각자로부터 나오는 영적 영향력의 파동이 있습니다. 때때로 너무 강력하여 방안에 앉아 있을 때, 그 방안에 다른 사람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데도, 그의 현존이 느껴집니다. 어떤 사람은 이 영향력에 너무도 민감하여 다른 사람들의 면전에서 눈이 가려졌을 때도, 그들은 단순히 분위기 또는 기운에 의해 구분됩니다. 마담 기용은 라콩 신부가 그녀를 찾아 왔을 때, 그녀의 남편이 그녀가 그 사제에게 말하도록 허락하지 않았지만, 그런 영향력이 그 거룩한 하나님의 사람으로부터 나와 발하였기 때문에, 그 신부가 그녀의 남편과 말하기 시작했을 때 힘이 그녀에게 밀려 왔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필요한 것은 성화된 영향력(a sanctified influence), 성화된 영(a sanctified spirit)입니다. 우리가 만나는 사람이 우리로부터 그들에게로 흘러나가는 따뜻하고 유익한 영향력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영적 생명력을 느끼고 알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내부로부터 생수의 물줄기가 다른 사람들에게 감지할 수 없게 흘러갈 것이고, 그것은 받지 않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에게 주는 우리의 삶의 영향력은 그들을 하나님께로 돌려놓을 것이며,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인데, 그것은 이전에는 꿈도 꾸지 못했던 것일 것입니다. 오, 모든 그리스도인 안에 있는 영이 성화되기를 바랍니다!
성화는 은혜의 두 번째 사역이면서 또한 은혜의 마지막 사역입니다. 성화는 거룩하게 만드는 씻음이며,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행위입니다. 성화는 내적 사람(영, inner man)에서 시작하여 혼(the soul)이 전적으로 성화될(sanctified entirely) 때까지 계속됩니다(Sanctification begins in the inner man and reaches out until the soul is sanctified entirely). 그러면 모든 타고난 병(inbred disease)으로부터 그리고 타고난 병의 본질(the inbred principle of disease)로부터 몸의 성화(the sanctification of the body)가 옵니다. 병은 타락과 함께 왔습니다.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창 2:17]는 말씀은 혼에게 선포되었을 뿐만 아니라 몸에게도 선포되었습니다. 그러나 몸이 다른 유형의 타고난 죄와 육욕으로부터 뿐만 아니라 병을 향한 타고난 성향과 경향으로부터 성화될 때, 우리의 삶의 영적 영향력이 우리 자신의 가족들의 범위에만 미치든지, 또는 우리의 이웃에게 미치든지, 세계에 미치든지 하게 될 때, 우리는 성화시키는 영향력(sanctifying influence)을 영향력의 파도가 미치는 어느 곳에든 보내게 될 것이며, 그 힘(the power)은 선을 위한(for good) 것일 것입니다. 그 힘은 성화시키는 영향력이 될 것입니다.
성화는 오순절이 아니다
(Sanctification Is Not Pentecost)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그들을 만나시기 전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경건한, 의로운 사람들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의 삶을 헌신하도록 그들을 부르셨을 때 그들은 감정적 헌신(sentimental consecration)에 머무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백 퍼센트의 헌신을 했으며 발걸음마다 예수님을 따랐는데, 그런 헌신은 오늘날에는 잘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은 삼년 반 동안 그분을 따랐습니다. 제자들은 오순절 이전에 성화된 것입니다.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다”(요 15:3; 13:10).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성화의 은혜(the grace of sanctification)와 능력 부여(the endowment of power) 또는 성령 침례(the Baptism of the Holy Spirit)를 혼돈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내주하시는 기름부음”(the anointing tha abideth)를 성령 침례와 혼돈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진정한 오순절의 영광과 능력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현대 “성결” 교사들의 큰 어려움은 그들이 성결(holiness)을 우리의 신앙의 뼈, 골수, 섬유질, 피부, 그리고 근육으로 만들려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교회를 주님의 재림위에 세워야 할까요, 아니면 신유위에 세워야 할까요, 아니면 다른 것 위에 세워야 할까요? 이것은 성결 위에 세우는 것만큼 정당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결은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 계획안에 있는 한 단계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한 가지 주제에 치우쳐 좁아지고 열중하게 되면, 모든 것이 그 주제로부터 시작하고 끝나게 됩니다. 그것은 어떤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을 “방언”(tongues)에 고정시키고, 이 오순절 운동에서 “방언” 밖에는 아무 것도 보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성화의 증거(the witness to sanctification)는 우리의 회심을 증거하는 능력과 동일한 능력이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보다 깨끗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성숙과, 이기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육적 본성(carnal nature)은 씻겨나갔으며, 육적인 것(the flesh)은 정화되었습니다. 성령의 증거하시는 능력은 성령께서 회심에서 가졌던 것과 동일한 특성을 갖습니다. 성령께서 증거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성령은 칭의와 성화에서 증거하십니다. 여러분은 용서 받았고, 씻음 받았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성령에 의해 성화되지는 않습니다(You are not sanctified by the Holy Spirit). 성령은 그것을 가르치지 않으며, 말씀은 이방인들이 성령으로 성화되었다고 말하지도 않습니다. 주의 깊게 읽어보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그들이 법적으로 성화되었거나 구별되었다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법적으로 성화됨은 그들이 그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정화의 과정(a process of purification)은 아니었습니다.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또한 성령이 우리에게 증언하시되”(히 10:14-15).
성령 침례는 성화된 삶에 주어진 능력의 은사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것을 받을 때, 제자들이 오순절 날에 가졌던 것(행 2:3-4)과 동일한 새 방언을 말함이라는 증거를 갖습니다(행 10:45-46, 19:6; 고전 14-21).
만약 성화가 오순절이라면, 사도행전 2장에서와 동일한 결과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한 그 어느 구가 사도행전 2장에서와 동일한 증거를 가졌다고 감히 주장하겠습니까! 여러분의 성화에 대한 증거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을 통해 깨끗하게 하는 사역(the work of cleansing)을 입증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독생자를 주셔서 우리가 회심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자신을 교회에게 주셔서 그분의 보혈로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고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여러분의 성화를 위해서 자신을 여러분에게 주신 분은 바로 예수이십니다.
성경에서 칭의가 언급되는 곳마다, 그것은 여러분의 죄와 관련되는 것입니다. 또한 성화가 언급되는 곳은 정결케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여러분을 정화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일이며, 여러분이 전적으로 구별된다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성화시키실 것입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
(The Anointing of the Holy Spirit)
저는 한 가지 생각을 적나라하게 폭로하고 싶습니다. 방언을 말하기까지는 전혀 성령을 갖고 있지 않다는 가르침은 완전히 진실이 아니며 성경에 의해 입증된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성령은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을 계몽시키십니다. 성령은 개인들에게 죄를 깨닫게 하시고, 회심을 증거하시며, 그리고 성화를 증거하십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은 성령 침례를 앞섭니다. 그릇이 깨끗해져 도구로서 준비되었을 때, 비로소 그 그릇은 다른 것을 필요로 합니다. 부활하신 후 곧바로 예수께서는 “문이 닫혀 있는 데” 그분의 제자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오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그들에게 숨을 내 쉬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성령을 받으라.” 그러자 그들은 성령을 받았습니다(요 20: 19, 22). 그러나 그것은 오순절 날 성령이 임하기 칠 주 전의 일이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 설교자들, 그리고 성도들이 몇 해 동안 그 경험을 해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우리가 “예비적 기름 부으심들”(occasional anointings)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 안에서 그들에게 오십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은 어떤 때는 심지어 성화가 오기 전에도 주어집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여러분은 방언을 말하기 전에는 사역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할 때, 그들은 방언의 중요성을 부풀리는 것이며, 그것은 사람들에게 목구멍소리를 내고, 방언을 흉내 내도록 부추길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성령의 일로 가장한 여러 거짓되고 해로운 것들에 이릅니다. 저는 여러분이 의롭다함을 받은 경험에서 얻은 모든 것을 쓰지 않는 한 결코 성화될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성화를 원한다면, 열매를 맺어야 하며, 깨끗하게 씻음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오순절을 원한다면, 하나님께서 보혜사 성령을 보내시기 전에 그 명령에 순종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여러분의 영혼의 진통이 진정으로 새로운 경험을 낳으려하는 장소나 자리에 있는지 그렇지 않은 지를 충분히 알 수 있는 영적 분별력을 갖고 있습니까? 그런 분별력을 갖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이 그 축복을 받기 전에 해야만 하는 일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길을 내려 가다가 노랗고 마른 얼마간의 옥수수를 밭에 심고 있는 한 소년을 보고 말했습니다.
“꼬마야, 너의 옥수수는 많은 열매를 맺지 못할 것 같구나. 너무 노랗다.”
그러자 그 소년이 대답했습니다.
“예, 아버지가 노란 옥수수를 심으셨습니다.”
“너는 종자를 충분히 갖고 있지 않은 것 같구나.”
“예, 아버지가 나누어 심으셨습니다.”
이것이 너무도 많은 사람들의 종교적 경험의 문제입니다. 그들의 시간은 세상, 육적인 것, 그리고 마귀에게 사로잡혀있습니다. 그리고 주님은 그 시간을 매우 조금 나누어 갖고 있을 뿐입니다. 헌신과 성화 경험에서 갖고 있는 모든 빛을 따라 살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은 오순절을 위해 준비되지 않은 것입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은 하나님의 말씀을 조명하도록, 성경을 열어 주도록, 그리고 영적인 사람을 하나님의 마음과의 직접적인 교제 가운데 두기 위해 주어집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마음과 뜻과의 즉각적인 교제 안에 있을 것이며, 그뿐만 아니라, 그분의 마음을 여러분의 영과 직접적으로 연결시킬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 안에 있는 영의 마음이 시대의 지혜가 에테르의 파도 위에 떠다니다가 여러분의 명령에 의해 철수할 수 있을 때까지 지난 수 세기 동안 교회에 의해 잊혀진 지혜의 파도 같은 생각을 위한 그릇이 된다는 의미에서 신비합니다. 이것은, 비록 거의 이해되지 못하고 있지만, 심오한 진리입니다.
자, 이런 단순한 생각을 합시다. 시시한 현대적 지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흡수해 온 것은 이 빈약한 스폰지 뇌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합시다. 그 대신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성령의 능력으로 잠재의식(the subconscious mind)을 통해 말씀하실 수 있다는 것을 압시다. 훈련되고, 하나님의 능력과 접촉하여 영적으로 아름다워지고, 고양되면, 그것[잠재 의식]은 하나님의 보다 깊은 생각과 이 시대의 생각을 감지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들을 전달할 수 있도록 조절됩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은 그 도구, 성화에 의해 정화되어 온 성화된 도구를 조절합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은 진리와 지식의 수용을 위해 그 도구를 조절합니다. 그 조절로 인해 우리는 한 벽에 의해 보호되는 정원에 있는 영원히 솟아나는 샘이 됩니다. 그 정원은 활짝 핀 꽃들과 달콤한 향기를 풍기는 향신료들과 여러 종류의 과일을 맺은 나무들로 가득차고, 그 영원히 솟아나는 샘들로부터 물을 공급받습니다. 그 정원에 모아진 향기들은 거의 가두어 질 수 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복된 오순절 경험이 그 달콤한 향기들을 산과 계곡에 퍼트리게 되고, 여러분의 영혼 안에서 영원히 솟아나는 생명의 물을 모으게 되고, 그러면 그것은 온 땅 위에 생수의 강처럼 흘러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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